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시장지향적 제품혁신 프로세스의 창출

전문가 제언
○ 과거 제품혁신 속도가 빠르지 않았을 때는 시장주도권이 제조사에 있었으나, 최근에는 급속한 기술발전과 시장 및 고객변화로 고객이 완전히 시장주도권을 확보하였다. 이러한 시대에서는 어느 기업이 시장지향적, 고객지향적 제품 개발에 성공하느냐에 지속성장이 결정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시장지향적 제품혁신 프로세스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술변화가 느린 저수준기술 기업과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첨단기술 기업군으로 대별하여 이들 기업군 간의 변화프로그램과 변화접근 방법에 대해 분석하고, 어떻게 조직 내에 시장정보처리 능력을 체화시킬 것인지를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실증연구는 5개 분야 <사무가구, 정보통신 서비스, 화학, 트럭, 디지털프린터 등>로 구분).

○ 실증연구 결과는 저수준기술 분야는 구매영향력이 강한 특정고객의 영향으로 기업의 시장지향적 혁신추구가 어려운 것으로 파악된 반면, 첨단기술 기업은 시장지향적 제품혁신 연구가 기업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본 결과는 부즈알랜해밀턴 등 글로벌 컨설팅회사들과 Stage- Gate와 같은 신제품개발 프로세스를 창안한 캐나다 McMaster대학의 Cooper교수가 신제품 성공과 실패 사례의 차이는 제품개발 착수 전 철저한 예비시장 및 기술검토와 시장지향적, 고객지향적 사고에 의한 목표설정 등에 있음을 실증연구를 통해 밝힌 내용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 국내 경우도 최근 시장지향적, 고객지향적 프로세스혁신이 가속화되어 기존상품에 새로운 가치 부여(서울우유의 생산~폐기에 이르는 과정을 알 수 있도록 제조일자 병기 프로젝트), 고객 요구를 기반으로 신상품을 개발(소비자 life Cycle 연구와 VOC기반으로 개발한 CJ의 햇반 개발 사례) 등으로 혁신하는 등 과거에는 기업이 “사업, 비용, 조직, 업무구조 등”을 각기 부분 최적화하여 개별적 혁신을 했으나, 향후에는 이런 4가지 요소가 “고객지향적, 시장지향적 관점”을 중심으로 전체 최적화된 “프로세스 구조개혁”의 방향으로 진화되어 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저자
Robert A.W.Kok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9
권(호)
29(8)
잡지명
Technova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517~526
분석자
강*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