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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와 전력전자 인터페이스

전문가 제언
○ 최근 연료전지는 상용으로 개발되어 주택용 열병합발전, 분산발전, 백업전력, 재료처리 등에 응용되고 있다. 이러한 연료전지 응용은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켜 깨끗한 환경에 공헌할 뿐 아니라 앞으로 화석연료 고갈에 대비한 대체에너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수소를 이용한 연료전지는 부산물로 열과 물만 배출한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수소는 화석연료를 이용하여 생산하는데, 기존 수소생산 기술에 비하여 온실가스는 30% 감소하고 있다. 따라서 수소의 경제성이 증가함에 따라 수소는 재생에너지나 자원을 이용하여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

○ 연료전지의 기존 전력발전장치에 대한 장점은 높은 효율(30~80%), 낮은 소음 및 열 배출, 설치장소의 유연성, 신뢰성, 낮은 유지보수 비용, 우수한 부분부하 성능, 모듈화 및 연료의 유연성 등이다. 연료전지의 전력계통과 인터페이스는 연료전지가 소형으로 취약한 점을 고려해야 한다. 유틸리티 인터페이스는 전력품질, THD(Total Harmonic Distortion),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 및 전압 강하 및 서지(surge)를 감안해야 한다. 또한 무효전력, 신뢰성 및 역마진, 네트워크 백업, 안전운전 등도 고려해야 한다.

○ 국내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개발은 산학연에서 활발히 추진되고 있지만 선진국과는 기술력에 많은 차이가 있다. 연료전지에 대한 특허경쟁력 순위는 미국 일본 캐나다 순이고 미국과 일본 이외의 특허권자는 연료전지 관련 특허 보유수 및 GETI(Green Energy Technology Index:그린에너지 기술지수)가 매우 낮은 편이다. 한국은 GETI 0.5, 특허수 76(04~08년 미국등록특허 기준)으로 5위 수준이다. 국내 특허권자는 삼성 SDI가 14위(GETI 5.1, 특허수 34)이고 국내 특허권자별 특허경쟁력 순위는 삼성 SDI, 현대자동차, KIST, LG전자, 한국전력 순이다.

○ 연료전지의 상용화에는 신뢰성 향상이 중요하지만 백업파워 시장에서 아직 수요가 적어 양산에 문제가 있어 경제성이 떨어진다. 앞으로 분산발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경제성 확보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저자
A. Kirubakaran, Shailendra Jain, R.K. Ne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9
권(호)
13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2430~2440
분석자
박*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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