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압축점화엔진 연료로 식물성 기름 사용을 위한 기술적 검토와 수명-주기 평가

전문가 제언
○ 화석연료의 과도한 사용에 따른 자원고갈 및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과 공존하면서 안정적으로 발전하는 지속성장의 개념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선진국 중심으로 환경오염 및 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석연료의 사용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환경친화성이 높은 신재생에너지의 보급을 확산하려는 정책들이 입안되고 있다.

○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 중 바이오매스로부터 생산되는 바이오에너지는 기체, 액체, 고체 등 형태를 갖는 에너지로 저장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수송용 연료 및 화학 산업 원료, 전기 생산 연료로서 활용이 가능하다. 바이오디젤은 미생물 분해되며, 독성이 없으며, 연소될 때 독성이나 기타 배출물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일부 환경 단체에서는 식물성 기름을 생산하기 위해 광범위한 재배가 이루어지고 결국 과도한 비료, 농약의 사용을 초래할 것이라는 비판도 제기하고 있다. 식물을 재배하지 않고 자연에 일임하면 울창한 숲을 이룰 수 있으며, 막대한 양의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산소로 전환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 이산화탄소 제거 능력을 말살하고 거기서 얻는 바이오연료의 이산화탄소의 절감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 바이오 연료의 공급도 확장되고 있다. EU는 2010년까지 총 에너지의 12%를 바이오에너지로 대체할 계획으로 바이오 액체연료를 연간 1,800만 톤 이상 확대 생산하는 정책을 채택하였으며, 현재 유럽에서 생산되는 바이오 액체 연료 중 약 75% 정도를 바이오디젤로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바이오디젤은 디젤연료보다 생산가가 높기 때문에, 대중화의 최대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제주도에서 대규모로 유채꽃을 재배하여 그 씨앗에서 바이오디젤을 생산하고 있으며, 유채 재배 농가에게 도에서 보조금까지 지급하고 있다. 그러나 식물성 기름에서 추출된 연료가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하여 효율적인 식물성 기름의 추출과 적합한 생산 기술의 개발이 앞으로의 연구과제로 생각된다.
저자
A.K. Hossain, P.A. Davie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35
잡지명
Renewable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13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