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 밀에 의한 최신 분산 기술
- 전문가 제언
-
○ 나노기술의 발전에 따라 입자를 기계적으로 분쇄해서 나노입자를 얻는 방법(break down)은 효율성과 오염의 문제로 직접적으로 나노입자를 생성하는 방법(build up)을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생성된 나노입자는 대부분 응집되어 있어 이의 기계적 분산을 위하여 비드-밀이 사용된다. 비드-밀에는 수평형과 수직형이 있으며 이중 수평형 스크린형은 상대적으로 생산량이 적으나 고른 입도 분포를 갖는 분말의 생산이 가능하다.
○ 나노 분말 기술은 파인 세라믹에서는 필수적인 기술이며 이에 소요되는 비드-밀은 핵심기술의 하나이다. 에너지 효율과 분산 성능을 개량, 개선하기 위하여 탱크 길이와 직경 비율, 분쇄 실 형태와 재질, 비드 크기, 비드 분리장치 운전조건 등 의 여러 가지 인자를 과학적으로 검토하여야 한다.
○ 수평형 비드-밀에서 탱크 직경을 크게 하면 그리드(grid) 틈새 용적이 커지며 같은 rpm에서도 외경이 크면 빠른 원주 속도를 갖게 되어 분산력이 커진다. 이 문헌에서는 탱크 길이에 비해 직경을 크게 한 대형 분쇄실의 형태로 효율을 높이고 또한 비드 분리장치에 원심 분리장치를 이용하여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다.
○ 국내에서도 여러 업체가 생산하고 있으며 관련 특허도 등록하고 있고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나 기초적인 연구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의 개발 성과를 참고하여 분쇄실 형태, 전체 용량, 원주 속도 등 여러 인자의 응용 개선에 필요한 문헌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통상의 10~12m/s 원주 속도를 5m/s로 낮추고도 좋은 결과를 얻고 있는 등 참고할 점이 많은 것 같다.
○ 나노기술은 현재 기초적인 재료부분을 위시하여 바이오, 생명공학 등 다방면에 걸쳐 응용이 되고 있다. 특히 미립자를 응용한 분말야금이나 복합재료에 필요한 나노입자의 제조는 차세대 기술의 관건이다. 따라서 여러 과학자의 관심 있는 연구개발로 실제 생산효율 높은 비드-밀의 개발에 이 문헌은 좋은 자료라고 생각된다.
- 저자
- Sekine Yasuyo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57(11)
- 잡지명
- 工業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8~42
- 분석자
- 김*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