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용접부의 자동초음파 탐상검사(Ⅰ) : 실용탐상조건의 검토

전문가 제언
○ 초음파를 재료, 기계류 부품, 구조물에 투입하여 내부의 결함을 검출하는 초음파 탐상법은 균열과 같은 면상의 결함검출 능력이 우수하고 불연속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비파괴검사 기술로서 산업체에서 폭넓게 사용하고 있는 중요한 기술이다. 현재 선진기술국들은 재료, 기계류 제품 그리고 구조물의 건전성을 점검하고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초음파 탐상검사 기술의 고급화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강구조물의 용접부에 발생하는 다양한 용접결함들을 대상으로 초음파탐상을 실시할 때 집속 사각탐촉자, 표면 SH파 탐촉자, 콤포지트 사각탐촉자, TOFD용 종파 사각탐촉자 등을 사용하면 탐상면 근방 결함의 검출, 결함의 판두께 방향의 치수 측정 그리고 비파괴검사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필릿 이음부를 포함한 용접부는 표면형상이 고르지 못하여 이 부분을 위상배열 초음파 탐상할 때 용접결함이 존재하지 않아도 송신펄스와 밑면 에코 사이에 고스트 에코가 나타나서 검사결과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와 같은 고스트 에코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중요하다.

○ 초음파를 발생시키고 탐지하는 트랜스듀서의 정밀도는 초음파 탐상의 신뢰성을 판가름하는 핵심요소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초음파 탐상결과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압전 트랜스듀서, EMATS, 레이저와 레이저 간섭계 그리고 공기-결합(air-coupled) 트랜스듀서 등 비파괴검사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맞는 최적의 트랜스듀서를 선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선박, 건축 철골구조, 발전플랜트, 중화학 설비와 같은 대형의 용접구조물의 경우에는 휴대와 조작이 편리한 검사시스템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우주항공과 같은 정밀부품의 경우에는 공기를 매체로 하는 에어 커플링 탐상장치와 탐촉자를 초음파 탐상검사에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저자
Masakazu Kamibaya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9
권(호)
58(12)
잡지명
非破壞檢査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56~562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