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소비와 노화
- 전문가 제언
-
○ 세계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에너지 소비와 장수와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는 생명이 짧은 포유동물에서 에너지 소비율이 활발하고 장수 동물에서 에너지 소비율이 낮은 관련성으로 인하여 촉진되어 왔다.
○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모든 동물에서 일치되게 관찰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반대 현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조류들은 활발한 에너지 소비에도 불구하고 장수하는 경우가 많다.
○ 에너지 소비와 노화의 상관관계 연구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에너지 소비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었다. 이전에는 챔버를 사용하여 호흡과 열 발생을 측정하여 에너지 소비를 측정하였다.
○ 이와는 대조적으로 근래에 2H와 18O의 소장 관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보다 정확한 에너지 소비를 측정하였으며 또한 측정을 보다 단시간에 가능하게 함으로써 연구 수행을 활성화시켰다.
○ 본 분석물은 주로 사람에서의 에너지 소비와 수명과의 관련성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사람에서의 에너지 소비와 수명은 다른 동물과 상이한 특이성을 갖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사람의 경우, 대체적으로 에너지 소비가 낮은 군에서 가장 수명이 짧았으며 활발한 운동 에너지 보다는 단순한 가사와 같은 지속적 에너지 소비를 갖는 군이 수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근래 우리나라에서도 장수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에너지 소비와 장수와의 관계에서 중요한 인자 중의 하나는 인종 등 유전성이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따라서 에너지 소비와 수명 간의 상관관계가 인종 간에 차이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 따라서 국내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보다 정확한 상관관계의 규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보다 조직적이고 정확한 연구 과제를 이행하고 이를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 저자
- Todd M.Manin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19(1)
- 잡지명
- Ageing Research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11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