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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저장이 가능한 나노기공물질의 설계기준

전문가 제언
○ 수소는 청정한 에너지원이면서도 몰 당 에너지 함유량이 커서 매력적인 연료물질이지만 임계온도(33oK)가 매우 낮아서 오일과 달리 수송과 저장이 까다롭고 취급에 위험이 따르는 물질이기도 하다.

○ 정부는 2008년에 ‘저탄소 녹색성장’을 새로운 국가 비전으로 제시하였는데 이 중 운송수단에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는 연료전지자동차와 이의 연료인 수소의 저장기술을 국가가 지정한 녹색기술에 포함시킨 바 있다.

○ 수소를 연료전지의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필요할 때 원하는 양을 추출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현재 수소저장 물질은 수소화물(hydride)과 다공성 골격을 갖는 물질로 크게 대별되는데 이들 물질들의 부피 및 중량저장밀도를 증가시키고 이들 물질들로부터 수소를 흡-탈착시키는 프로세스의 개발이 연구의 핵심이 되고 있다.

○ 이 글은 멕시코 Centro de Investigaci?n en Ciencia Aplicada y Tecnolog'ia Avanzada의 E. Reguera가 수소저장물질의 수소저장 특성을 주로 수소의 흡착열에 초점을 맞추어서 발표한 리뷰논문을 필자가 간단하게 요약한 글이다. 이 논문의 저자는 수소저장 특성을 순전히 열역학적 견지에서만 취급했는데 실제로 수소저장물질을 논할 때에는 마땅히 반응역학적 특성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쉽다고 하겠다.

○ 현재 우리나라는 KAIST를 중심으로 비교적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는 있지만 논문의 인용회수 등으로 판단해 볼 때 우수한 연구결과가 아직은 생산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과학자들의 분발이 촉구된다.
저자
E. Regue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9
권(호)
34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9163~9167
분석자
이*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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