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아연-마그네슘-은 합금
- 전문가 제언
-
○ 1906년 독일의 Duren사에서 A. Wilm씨가 개발한 듀랄루민은 Al-Mg합금에 Zn, Mn, Zr을 첨가하여 적정 온도에서 열처리하여 미세입자 석출로 인한 소재경도를 증대시킨 시효경화형 소재로 강도와 피로특성이 우수한 고강도 합금이다. 1930년 후반부터 기계적 강도가 가장 높은 고력합금인 초듀랄루민(Extra Superduralumin)이 개발되었고, 이후 내부응력이나 부식균열의 개선 등을 위한 Al-Zn-Mg계 합금(7000계열)의 개발이 꾸준히 계속되어 수많은 조성으로 구성된 합금들이 개발되었다.
○ 특히 7000계열의 알루미늄합금에 있어서 Zn-Mg 첨가량 조절, Mn, Cr, Zr, Cu, Ag의 첨가, 주조 잉곳의 건전화, 균질화 온도의 최적화, 저온·저속 압출, 서냉 칠링, 과시효처리 등 조성인자와 결정입자의 미세화, 비재결정 조직화, 석출물의 조대 균일화, 석출물의 조대 치밀화, 입계 우선부식 등의 조직인자를 조절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 7000계열의 합금 중에는 Cu를 함유한 Al-Zn-Mg-Cu계 합금(7075)과 Cu를 함유하지 않은 Al-Zn-Mg계 합금(7N01)으로 강도는 약간 떨어지나 압출가공성, 용접성, 내부식성이 우수한 용접구조재용으로 개발되어 있다.
○ 그러나 고강도, 압출가공성, 용접성, 내부식성이 우수한 알루미늄 합금재료의 개발이 필요하고 특히 값비싼 티타늄 합금재료를 대체할 수 있는 알루미늄 합금재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 특히 전기전도도, 탄소복합재료와의 호환성, 유전부식 특성, 파괴인성, 피로거동 등이 우수한 알루미늄 합금재료의 조성과 그 제조방법의 규명이 요구되고 있다.
- 저자
- The Boeing Compan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91417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9
- 분석자
- 이*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