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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보드 화학적 수소저장시스템 설계에 대한 개괄적 고찰

전문가 제언
○ 과연 화석연료와 경쟁할 수 있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가 등장할 수 있을 것인가 그리고 그것이 가능하다면 언제쯤이 될 것인가 하는 것은 녹색기술을 주창하는 정책입안자들이나, 이 분야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과학자들이나 다 같이 갖는 의문일 것이다.

○ 연료전지 자동차의 수소 저장 방법은 압축 및 액화수소, 다공성 물질에 흡착 및 수소화물에 결합된 수소를 추출한 다음 가역반응에 의해서 다시 수소를 재순환시키는 방법 등이 이상적인 방법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압축 및 액화수소는 자동차에 사용하기에는 안전성이 취약하고, 흡착이나 가역반응에 의한 수소 발생은 안전하지만 부피 및 중량 저장용량이 낮다는 단점들을 안고 있다.

○ 리튬과 같이 가벼운 금속에 결합된 수소를 추출해서 사용하는 화학적 수소 저장물질은 수소의 재순환이 비가역적이라는 이유로 그동안 과학자들로부터 소외되어왔었으나, 이 물질들이 안전성은 물론 높은 수소 저장밀도를 갖는다는 점에서 최근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이 글은 Pacific Northwest National Laboratory의 S. D. Rassat 등이 화학적 수소 저장물질을 이용해서 수소를 발생시켜 연료전지에 사용하는 장치를 온 보드로 장착하는 개념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과학적, 공학적 사항들을 소개한 리뷰논문을 필자가 간단하게 요약한 글이다.

○ 이 리뷰의 저자들은 화학적 수소 저장물질들의 특성들을 온 보드 시스템을 설계하는 데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와 함께 연료의 안정성, 사용되는 재료들 간의 양립성 등과 같이 다양한 인자들을 장치 설계에 반영하는 방법들을 개괄적으로 소개했다는 점에서 가치 있는 논문이라고 평가된다.
저자
Aardahl, C. L. and Rassat, S. D.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9
권(호)
34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6676~6683
분석자
이*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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