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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대 삼림에서의 도로와 선형형태 시설의 개벌지대 영향

전문가 제언
○ 도로, 고속도로, 전력 선로, 천연가스 분배 선로 같은 선형형태의 기반시설들은 열대지역에서 인간 활동과 상존하는 시설들이며 급속하게 확장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다.

○ 생물학적 관점에서 보면 우림은 복합적인 구조와 특유의 습하고 어둡고 안정된 미기후(microclimate)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숲의 내부구조와 하부식생 조건에 골라서 적응하고 있는 많은 종들이 있다. 이들 중 일부는 숲의 가장자리에는 적응하지 못하고 회피하는 특성이 있으며, 숲에 좁게 형성되어 있는 불연속지대(clearing)도 넘어서지 못하는 취약성을 보인다.

○ 열대 종들은 생태학적 전문적 적응 종(ecological specialist)으로 숲의 좁은 불연속지대나 숲 가장자리(narrow clearing and forest edge)를 회피하는 것들과 도로 치임(road kill), 인간에 의한 포식이나 사냥 등에 민감한 종들이 포함되어 있다.

○ 실질적으로 제한을 받는 신개척지 도로는 대단히 현실적이며 열대 자연의 보존과 열대 자연의 핵심적 생태계 서비스를 촉진시키는 데 경비 효율적이다. 게다가 도로는 열대 삼림의 개방구 역할을 하여 파괴와 개간이 이 도로를 통하여 일어나고 있다.

○ 본 검토는 열대 우림에서의 도로나 다른 선형적 제거지역의 영향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다른 생태계에서보다 열대 우림에서의 다른 점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 또한 아울러 열대 종들에서 도로나 다른 기반시설에서 유래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한 실질적 조치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저자
William F. Laurance, Miriam Goosem and Susan G.W. Lauranc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9
권(호)
24
잡지명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59~669
분석자
김*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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