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뽕잎추출물을 이용한 혈당억제식품의 개발

전문가 제언
○ 뽕잎 또는 동속 근연식물의 잎을 말린 약재로 사용한 기록은 2,200여 년 전 후한시대 신농본초경에 ‘뽕잎이 약재로 좋다’고 소개되었고 민간요법으로 구갈, 발열, 두통, 안구충혈, 해수, 피부 두드러기 등에 오늘날까지 이용되어 왔다.

○ 뽕잎차는 예부터 물을 아무리 마셔도 갈증을 느끼는 음수병(糖尿病)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는데 최근 연구로 그 유효성분이 모란 A라는 성분과 알파 글루코시데이즈 제해제(DNJ)로 알려진 노지리마이신과 칼리 스테진 등이 함유된 것이 밝혀져 당뇨병 예방과 식후 혈당치의 상승억제에 도움이 되는 유망한 식품소재로 뽕잎의 이용이 크게 기대된다.

○ 본고에서와 같이 뽕잎이 식후혈당 억제작용으로 당뇨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검증되어 현재 2백만 명 이상의 당뇨병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소아 당뇨환자도 증가되는 현실에서 식품산업에서 뽕잎추출물을 첨가한 음료나 디저트, 시리얼, 기타 가공식품의 생산 공급이 절실하다고 사료된다.

○ 이미, 당뇨병 예방을 목적으로 한 기능성 식품, 특히 혈당이 높은 환자를 대상으로 음료 등이 개발되어 상품화되고 있다. 그러나 시판되고 있는 이와 같은 음료를 단독 섭취하여도 식후혈당의 상승억제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혈당을 상승하는 재료가 공존하지 않는다. 즉 이와 같은 특정 건강기능성 식품은 당질식품과 조합하여 섭취함으로써 처음 효과가 발현된다.

○ 따라서, 혈당이 상승하는 2형 당뇨병 환자나 내당능이 저하하는 노인들도 안심하고 이용함으로써 QOL(삶의 질)의 향상이 기대된다. 또한 본 시제품은 당뇨병 위험군에게도 이용가치가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이 사실을 널리 홍보하여 이의 이용법을 일반 국민에게 주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저자
OKU Suneuki,NAKAMURA Sadak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9
권(호)
52(16)
잡지명
食品工業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0~25
분석자
이*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