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질표면 처리용 양쪽성 고분자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은 경질표면에 4차 암모늄의 양쪽성 모노머/산성 모노머/중성 친수성의 모노머의 3종 모노머를 기본으로 양이온 모노머/산성 모노머의 비가 1.1 이상의 공중합체를 세정액 중에 혼합하여 경질표면의 오염물을 세정하거나 거울과 같은 소재의 안개서림 방지효과를 주는 것으로 지속성이 우수한 막 형성이 특징이다.
○ 국내에서 일반적인 세정제는 비이온 계면활성제, 음이온 계면활성제가 쓰이고, 안개서림방지제는 주로 다가 알코올의 지방산 에스테르나 폴리옥시에틸렌 부가물이 쓰이며 저분자 타입이다. 본 발명은 4차 암모늄/음이온 함유 고분자 타입의 세정제 겸 안개서림방지제로 고분자 특유의 막 형성성으로 지속성 면에서 국내제품보다 경쟁력이 있을 수 있다. 국내에서도 경질표면에 대한 밀착성과 세정제/안개서림방지제의 다기능을 부여하는 고분자의 설계는 자유도가 크므로 본 발명과 동등 이상의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안개서림 방지의 핵심기술은 코팅층의 표면장력 조절에 있으며 적용되는 분야에 따라 수막형(친수성 극대), 친수형, 발수형으로 구분된다. 물안경, 온실용 비닐에 적용되는 안개서림 방지기술은 수막형이다. 수막형은 표면장력이 큰 코팅층을 형성하여 물방울이 쉽게 퍼지는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욕실 거울, 안경렌즈는 하드 코팅층에 친수성기를 일부 도입하는 방법이다. 기술 동향으로는 코팅층에 친수성 우레탄을 함유하거나 암모늄염과 같은 친수성염을 함유하는 경우가 있으며 메탈 하이드록사이드를 박막으로 표면에 증착하는 방법 등이 있다.
○ 발수성 안개서림 방지 기술은 주로 자동차 유리창이나 카메라 렌즈 부분에 적용되고 있다. 코팅층의 표면장력이 매우 낮아 물방울이 맺혀지지 않고 굴러 떨어지게 되며, 코팅층의 표면장력이 20dyne/cm 이하에서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코팅층의 표면장력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으며 불소계 화합물이나 실리콘계 화합물들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발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유리표면에 미세한 요철을 형성하기도 한다. 현재 도막의 강도가 취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 방안들이 연구 중에 있다.
- 저자
- BASF SE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000629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7
- 분석자
- 고*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