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터 복합표시에 의한 디스플레이 시스템 -컴퓨터 비전과의 융합-
- 전문가 제언
-
○ 화면결합 장치를 이용하여 다수의 디스플레이의 조합으로 영상을 합성해서 표시하는 멀티스크린의 다양한 변화와 멀티비전 기술의 발달로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놀라운 진보가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2차원 평면 표시장치에서 3D 입체영상 디스플레이가 가능한 영상 표시장치가 등장하고 있다.
○ 멀티비전의 초기에는 대형의 화면으로 영상을 디스플레이 하기 위해 소형 디스플레이를 다수 조합?배열해서 컴퓨터로 분할영상을 결합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그러나 고화질과 높은 현장감을 추구하는 오늘날에는 이와 같은 대화면만으로는 높은 현장감을 추구하는 수요자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게 되었다.
○ 본고에서는 일반적으로 해상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프로젝터를 다수 조합하고 다수의 프로젝터에서 발생하는 영상의 왜곡을 컴퓨터비전과 카메라를 통하여 수치보정 해서 왜곡이 없는 영상으로 재현하여 높은 현장감을 실현한 프로젝터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응용과 발전상 및 차후 전망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최근 국내 L전자에서 풀 HD급(207만 화소)보다 2배 더 고화질인 419만화소로 120인치의 단일화면과 60인치의 개별화면 디스플레이가 가능한 PDP 멀티비전 시스템을 발표했다. 또 국내 H전자에서는 132인치급의 3D 멀티비전 게임기를 개발하여 보다 더 몰입감과 현장감이 있는 입체영상 게임기를 구현하였다.
○ 몰입감과 현장감의 향상을 위하여 다수의 모니터, 프로젝터와 같은 물리적인 디스플레이를 그래픽 어댑터를 갖춘 컴퓨터 시스템과 결합하여 다중 모니터에 표시하는 멀티비전 디스플레이는 오늘날 발달된 디스플레이 기술의 고화질화와 더불어 현장감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앞으로 각종 광고나 예술분야, 가정에서도 이와 같은 대화면의 고화질, 높은 현장감의 멀티 디스플레이에 의한 입체영상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Masato Oga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9
- 권(호)
- 63(12)
- 잡지명
-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735~1739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