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6 앰프(Amplifier)와 염증성 질환
- 전문가 제언
-
○ Interleukin-6(IL-6)은 염증성의 Cytokine으로서 그 기능을 차단하게 되면 자기면역질환이 억제된다. 그러나 IL-6 같은 Cytokine이 세포에 작용해서 자기면역질환을 유도하는 메커니즘은 얼마 전까지도 알지 못하고 있었다.
○ 본 리뷰에 의하면 자기면역질환의 발증 원인은 섬유모세포(fibroblast)에 IL-6이 작용함으로써 T세포의 생존을 촉구하게 되며, IL-7이 매개함으로써 IL-17을 생산하게 하는 Helper T세포를 유도하여 이루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 또한, IL-6-STAT3 시그널과 IL-17-NF-κB 시그널이 상호 협조적으로 작용하여 새로운 IL-6 생산을 촉구하여 IL-6 Amplifier가 섬유모세포에서 생긴다는 것을 저자들이 처음으로 증명하였다.
○ Interleukin-6(IL-6)은 질병과의 관계에서 대부분의 자기면역질환환자의 혈청 중이나 또는, 국소 중에는 IL-6이 정상치 이상으로 존재하게 된다. 예를 들면 류머티즘환자의 관절 활액(滑液)중에는 IL-6이 과잉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지금은 항IL-6수용체가 류머티즘 치료약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많은 류머티즘환자들에게 희소식을 전하게 된 것이다.
○ 앞으로 자기면역질환 치료 약품 개발의 목표로서 IL-17A의 하류의 섬유모세포에 존재하고 있는 IL-6 Amplifier의 통제도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현재 항IL-6 수용체 항체가 관절류머티즘 등의 자기면역질환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염증성질환의 증례로서 그의 유용성이 시사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 제약기업에 이에 대한 관심을 촉구한다.
- 저자
- Muraya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9
- 권(호)
- 28(11)
- 잡지명
- 細胞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107~1112
- 분석자
- 최*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