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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 모터의 최근 연구개발 동향

전문가 제언
○ 코일저항의 줄(joule)열에 의해 발생하는 동(copper)손은 코일의 선 직경을 크게 하는 것에 의해 저감가능하다. 종래의 전자강판을 적층한 코어로는 코어 제작 후에 권선을 실시하기 위해 권선이 가능한 공간에 모든 선을 삽입하는 것은 어렵다.

○ 압분자심의 특징은 코어의 분할, 접착이 용이한 것이다. 거기서 분할 코어를 이용하고 있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이 방법은 미리 권선한 코일에 코어를 삽입하고, 그 후에 코어를 접착해서 완성시킨다. 이것에 의해 권선 단면적을 크게 하고, 동손의 저하가 기대된다. 거기에 더해서 압분자심의 자기특성에 적격인 전자기설계를 실시하면, 미끄러짐 등의 제 매개변수도 최적화하는 것이 되고, 새로운 성능향상이 기대된다.

○ 모터의 진화는 소형의 강력한 영구자석에 의해 모터를 소형화할 수 있었고 이것이 모터를 사용하기 쉽게 했다. 또 모터를 자유로 제어할 수 있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진보가 합쳐져 종래의 모터가 모습을 바꾸어서 진화했다고 생각한다.

○ 다양한 모터의 개발과 진화에 따라 새로운 용도나 제품이 개발되고 있다. 압분자심을 이용한 유도 모터에 적용함에 있어서 전 압분자심모터와 S 압분자심모터와 적층철심모터의 구조와 고정자 및 회전자의 재질과 전기적인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 이 글은 압분자심을 사용한 고정자와 회전자로 모터를 만들어 활용하기위한 유도모터 연구개발에 대해 소개하였다. 이 연구의 일부는 차세대 자동차용 고성능 축전시스템 기술 개발, 요소기술 개발, 탈 희토류원소를 목표로 하는 자동차용 모터의 연구개발에 의해 행해진 것을 소개하는 것으로 다양한 재료의 분체로 압축성형 및 소결 방식에 의한 모터개발 연구에 참고가 될 것이다.
저자
Masayuki Morimo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9
권(호)
61(12)
잡지명
機械の硏究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135~1140
분석자
남*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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