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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감미료의 시장동향

전문가 제언
○ 일본의 감미료 시장은 건강지향을 갈망하는 분위기에 편승하여 섭취 칼로리를 낮추는 저칼로리?저감미 지향의 제로계 제품이 음료를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으며 칼로리제로 당질?당류제로를 추구하는 제품이 탄산음료와 캔 커피에 머물지 않고 햄, 소시지, 냄비요리에까지 파급되고 있다.

○ 국내의 올리고당 시장은 설탕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으며 CJ, 대상, 오뚜기, 삼양사 등이 치열한 시장점유 쟁탈전을 벌이고 있으며 감미도가 설탕의 절반임에도 칼로리가 낮아 비만 등에 효과가 있으며 체내소화흡수도 더디어 인슐린분비를 안정시킬 뿐 아니라 장내 유익균인 비피더스균의 증식을 도와 설사, 변비, 대장암 등 소화기 질환과 노화예방에도 효과가 있음이 수요를 촉진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 국내에 이용되는 당 알코올은 솔비톨, 자일리톨, 환원맥아물엿, 말티톨 등이 있으며, 일본에서는 제로계제품의 대두에 의해 에리스리톨은 호조를 이루고 있는 반면 환원파라티노스와 자일리톨, 말티톨은 캔디와 껌 수요의 감소로 하락한 추세이며 특징은 저감미와 저칼로리 비우식성 등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임산부가 자일리톨의 섭취로 신생아의 충치균의 전파를 방지하는 효과도 발표되고 있다.

○ 고감미도 감미료는 최근 당질제로와 칼로리제로 등의 제로계 제품 붐에 편승하여 음료 중심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해외에 비하여 국내에서는 고감미도 감미료시장은 매우 작고 성장률도 낮은데 그 이유는 국민정서상 천연이 아닌 합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맛에 대한 거부감으로 최근에는 다양한 multi-sweetner systemd을 통해 설탕과 유사한 맛을 내는 혼합기술 개발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금일의 감미료 시장의 본래기능은 단맛을 부여하며 2차 기능으로 영양을 생각할 수 있지만 최근의 개념은 3차 기능인 생리조절 기능으로 소비자들의 건강지향의 욕구로 인해 저칼로리, 미질개량의 기능을 가진 가격 저하된 대체감미료의 수요가 급증할 것이 예상된다.
저자
Editorial Departmen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9
권(호)
44(12)
잡지명
食品と開發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1~52
분석자
신*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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