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기조직화에 의한 펩티드 나노구조물

전문가 제언
○ 천연재료의 설계에서 자기조직화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자연에서는 20가지의 아미노산으로부터 수천가지의 나노구조를 만들어낸다. 그러므로 자연에서 자기조직화 과정에 일어나는 이들의 상호작용과 힘을 이해하는 것이 구조가 잘 제어된 펩티드의 나노구조를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자기조직화를 통하여 목적하는 구조까지 이르는 경로에는 분자 간의 인식이 필요한데 수소결합, 정전력, 소수성과 방향족의 상호작용 등 비공유결합에 의존하고 있어 그 과정이 다이내믹하며 특이한 선택성을 가진다.

○ 자기조직화는 모든 물질에서 나타나나 펩티드는 생체적합성, 생분해성, 화학적인 다양성을 가지고 있어 특히 자기조직화의 빌딩블록으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펩티드는 α-나선과 β-시트 등 다양한 2차 구조를 경유하여 자기조직화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나노구조물을 구축할 수 있으며 나노구조물의 기능화에는 다양한 생리활성을 부여할 수 있으므로 분자 선택성, 특이성, 생리활성이 높은 나노 구조물을 얻을 수 있다.

○ 이러한 펩티드의 특성에 기반을 두고 다양한 나노튜브, 나노베시클과 나노섬유 등의 나노구조물의 구축이 진행되고 있다. 자기조직화는 보톰-업 기술로서 톱-다운 기술에 비해 3차원 집합체의 구축, 구조물의 다양성, 원가의 절감, 용이한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거의 원자 수준의 크기까지 구축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 본고는 펩티드의 자기조직화로 얻어지는 각종 나노구조물에 최근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있는데 새로운 기능성 바이오재료의 개발에 도움을 주는 기초자료로 가치가 높다.
저자
S. Toksoz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9
권(호)
4(6)
잡지명
Nano Toda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58~469
분석자
마*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