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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귀금속과 자동차 환경기술

전문가 제언
○ 2009년 7월 28일에 발표된 일본 경제산업성의 희귀금속 확보전략에서는 백금(Pt: Platinum)과 파라듐(Pd: Paradium), 그리고 확대해석하여 로듐(Rh: Rhodium)도 이 대상에 포함시키고 있다. 이 3종의 희귀금속은 매장량도 한정된 고가품이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에서는 기술자뿐만 아니라 조달 담당자나 경영자에게 있어서도 중요한 원소이다.

○ 2007년에 전 미국 부통령 알 고어(Al Gore)와 기후 변동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이 노벨상을 공동 수상하면서 온실효과 가스로서 CO2의 위치 매김이 결정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CO2 저감의 대표적인 주자로서 하이브리드카(HV: Hybrid Vehicle)가 양산되고 있으나 모터용 자석도 희귀금속 자원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이 희귀금속 자원과 환경과의 양립 및 그 균형감각은 매우 중요하다.

○ 연료전지차 기술은 모터, 연료전지, 신 구동계, 새시, 안전 설계기술, 소음진동 저감기술, 차체 설계기술, 차량 경량화 기술, 모듈화 기술, 부품배치 최적화 설계기술, 차량 제어기술 등 매우 다양한 분야의 부품 및 차량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으므로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전후방 효과가 크다.

○ 2010년대에 우리나라가 자동차 4대 강국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기술개발 지원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인 자동차에 대한 보급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제도적, 정책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우리나라의 기술저변 확충 및 기술 인프라 구축을 통한 지속적인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국제 공동연구, 인력육성 및 연구 설비 확충 등 기반구축이 확립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Hirohisa Tanak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9
권(호)
63(1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36~41
분석자
이*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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