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금속과 자동차 환경기술
- 전문가 제언
-
○ 2009년 7월 28일에 발표된 일본 경제산업성의 희귀금속 확보전략에서는 백금(Pt: Platinum)과 파라듐(Pd: Paradium), 그리고 확대해석하여 로듐(Rh: Rhodium)도 이 대상에 포함시키고 있다. 이 3종의 희귀금속은 매장량도 한정된 고가품이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에서는 기술자뿐만 아니라 조달 담당자나 경영자에게 있어서도 중요한 원소이다.
○ 2007년에 전 미국 부통령 알 고어(Al Gore)와 기후 변동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이 노벨상을 공동 수상하면서 온실효과 가스로서 CO2의 위치 매김이 결정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CO2 저감의 대표적인 주자로서 하이브리드카(HV: Hybrid Vehicle)가 양산되고 있으나 모터용 자석도 희귀금속 자원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이 희귀금속 자원과 환경과의 양립 및 그 균형감각은 매우 중요하다.
○ 연료전지차 기술은 모터, 연료전지, 신 구동계, 새시, 안전 설계기술, 소음진동 저감기술, 차체 설계기술, 차량 경량화 기술, 모듈화 기술, 부품배치 최적화 설계기술, 차량 제어기술 등 매우 다양한 분야의 부품 및 차량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으므로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전후방 효과가 크다.
○ 2010년대에 우리나라가 자동차 4대 강국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기술개발 지원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인 자동차에 대한 보급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제도적, 정책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우리나라의 기술저변 확충 및 기술 인프라 구축을 통한 지속적인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국제 공동연구, 인력육성 및 연구 설비 확충 등 기반구축이 확립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Hirohisa Tana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63(11)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36~41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