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연성 있는 필름형 염료감응 태양전지

전문가 제언
○ 실리콘 태양전지는 오랫동안 태양전지 시장을 이끌어 왔다. 그 동안 기술개발로 제조비는 상당히 내려갔으나 발전비용은 화석연료 사용경우보다 아직 2.5~3배 높아 발전차액 보상이 계속 필요한 실정이다.

○ 최초의 염가 대안인 염료감응 태양전지(DSSC)는 ITO 코팅 유리기판 상의 메조 다공성 TiO2 광전극에 부착된 염료의 광 흡수에 의한 전자 여기의 전기화학적 발전 기기이다. 산화환원 쌍을 함유한 액체 전해질과 백금 촉매 함유 상대전극을 갖고 있다. 현재 실험실 변환효율이 약 11%, 모듈효율 5~7%이다. DSSC는 건물의 유리창호(BIPV)와 자동차의 선루프에 사용 가능하여 상업화를 위한 원가절감과 내구성 연구가 한창이다.

○ 본문에서 Tokyo 대학 저자들은 유연성과 원가절감을 위한 전체가 플라스틱인 필름형 DSSC에서 광 전극용 유리기판의 플라스틱으로의 교체를 비롯한 TiO2 양극 제조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상용고분자인 PET 필름 상에 TiO2 메조다공성 전극의 분무 도포 및 PET에 손상 없는 5분간의 마이크로파 조사에 의한 5.5% 효율 달성의 소결기법을 설명하고 있다. 전해질 및 상대 전극의 플라스틱화에 대한 기술적 언급은 없었다.

○ DSSC는 스위스 Graetzel 교수의 핵심특허 종료에 따라 향후 5년 내 변환효율 10%의 상품화를 목표로 일본의 Toyota, Sony, Fujikura 등 및 호주의 Dyesol사 등이 개발에 열중이다. 국내 연구계에서도 ETRI가 최다 특허를 보유하고 제조기술을 이전하였다. KIST의 박남규팀은 세계 최고급 변환효율 11% 초과의 상용화 기술을 이전하고 2009년 가시광 전영역의 빛을 흡수할 수 있는 여러 색상 염료 이용의 세계적 기술을 보고했다. KERI는 탄소나노튜브 대극 이용 대형모듈을 개발했다.

○ 국내 기업에서는 Dyesol사와 합작한 (주)다이솔티모가 상용화에서 선두를 달릴 것 같다. 이외에 DSSC 개발 참여사에는 삼성SDI(주), (주)코오롱, (주)이건창호시스템 등이 있다. 금후 DSSC 연구에는 내구성 향상을 위한 밀봉 등의 연구 외에도 광 흡수 향상에 고가의 루테늄계 염료를 유기염료로 대체하고, 전자 수송 효율향상에 티타늄 나노튜브, 나노 선과 같은 일차원 형상의 무기반도체를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방향이 필요하다.
저자
Satoshi Uchida, Hiroshi Seg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9
권(호)
29(10)
잡지명
機能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9~35
분석자
변*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