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환경중 임산부흡연이 태아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 담배연기는 심혈관질환 발병의 주요한 인자 중 하나로서, 이 가운데 니코틴은 혈관 내피세포에 영향을 미치고 혈관을 수축시켜서 탄력성을 감소시켜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 특히 실내에서는 비흡연자도 흡연자와 가까이 한 간접흡연에 따른 피해도 보고되는데, 최근 부산 보건환경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소변 가운데 비흡연자도 86.4%가 니코틴이 검출되었고 이들은 대부분 간접흡연에 노출된 상태였다.

○ 간접흡연에서 비롯된 환경담배연기(ETS: Environmental Tobacco Smoke)는 비흡연자도 담배연기의 피해에서 자유롭지 못함을 알려주는데, 담배연기 한 개비에 7~8㎎의 니코틴이 들어 있고 이 가운데 1㎎ 정도가 체내에 흡수되어 혈액에 용해되며 흡입 후 19초 이내에 뇌에 전달된다는 보고도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2000~2001년 조사에 따르면 임산부를 대상으로 ETS와 신생아 체중감소의 영향을 조사한 바, ETS에 노출될 때 GSTT1 GSTM1 유전자 다형성보다 유전자 다형성(polymorphism)에서 크게 영향을 받는다.

○ 임신여성의 흡연은 임신이상, 유산, 저체중아 등과 깊은 관련이 있어서 저체중아 출산율이 2배 이상 높고, 비흡연 산모보다 태아체중이 150~200g 정도 낮게 나타난다고 한다. 또한 미숙아 분만율도 3배로 증가하는 등 흡연량에 따라 증가하는데 임신할 때 흡연은 태아에게 산소 공급을 감소시키는 것이 주요인이다. 니코틴 외에도 약 4,000종 이상의 유해 화학물질은 직간접적으로 태아에게 영향을 미쳐서 정신지체 등 각종 합병증과 태반박리, 전치태반의 이유가 되기도 한다.

○ 우리도 보다 광역적인 코호트 조사로 임산부의 흡연이 태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특히 유전적 감수성에 따른 개인별 차이도 있는 만큼 각종 유전자와 독성화학물질에 대한 연관성을 파악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한다.
저자
Seiko SASAKI and Reiko KI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9
권(호)
64(4)
잡지명
日本衛生學雜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59~764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