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병과의 전쟁
- 전문가 제언
-
○ 효과적인 식물 병 방제는 Charles Darwin(1809~1882)이 죽은 후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그의 저서 종의 기원(The Origin of Species)에 기술되어 있는 각종 아이디어는 놀라울 정도로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예측하고 있다. 새로운 병 발생이나 내성상실 및 살균제 내성발달은 우리 세대가 해결해야 할 중대과제이기도 하다.
○ 영국 Bristol 대학교 생물화학과 Hollomon 교수 연구팀은 다윈의 연구업적과 관련하여 현재까지 밝혀진 식물체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병과 이를 야기하는 미생물 병원체의 살균제 내성 및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였다.
- 수천 종의 진균, 박테리아, 바이러스 중 상당수는 식물을 공격하여 특히 진균 식물병원체는 고생대(Paleozoic era)에도 존재한 것이 화석으로 남아 있지만, 지속적인 진화를 거듭하면서 살균제에 내성을 보이고 있다.
- 본고에서 검토된 새로운 식물 병의 진화과정, 이를 극복하려는 식물 병 내성 품종 개발, 살균제 내성의 진화에서는 내성이 야기하는 문제점, 내성의 진화과정, 내성 돌연변이에서 적응의 결여, 안티 내성전략은 농약관계자는 물론 전문 농업경영인에게도 매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 특히 현재까지 밝혀진 새로운 병원성 개체군의 진화는 식물의 내성육종을 극복하고, 새로운 개체군의 진화는 살균제 처리에 내성을 가져, 이 현상에서 보이는 특성은 이미 다윈에 의해 예견되었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 따라서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유기농산물 생산의 친환경 식물재배기술도 이러한 메커니즘을 정확히 규명하여 보다 합리적인 전략을 추구할 때 달성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유기농산물도 이러한 접근에서 가능하게 되었다.
- 저자
- D.W. Hollomo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65(11)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56~1163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