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플라스틱의 열분해
- 전문가 제언
-
○ 본고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폐플라스틱의 처리문제에 대하여 그 동안 발표된 문헌을 정리한 것으로 폐플라스틱의 충분한 관리와 재생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폐플라스틱의 처리방법에 대하여 매립, 소각, 원료의 회수, 화학적 회수방법 등에 따라 기술하고 마지막으로 열분해 유화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고 있다.
○ 현재 급증하는 폐플라스틱의 현실에 맞추어 매립, 열소각 처리 등과 비교하여 폐기물에서부터 유가의 기름을 얻는 이 열분해 방법은 폐플라스틱의 처리방법으로 높은 관심을 받으면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 그러나 장기적인 안전운전이 어렵고 처리대상 플라스틱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과 아직도 처리 비용이 비싸다는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앞으로 발전과정에서 세계 유가변동의 결과가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라 생각된다.
○ 우리나라도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실험적으로 또는 pilot 규모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다만 폐플라스틱을 사용한 유화 공정은 상업화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 자원 면에서도 앞으로 더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하는 분야라 생각하고 폐플라스틱의 매립, 소각, 원료의 회수, 화학적 회수방법 등과 체계적으로 적절이 잘 이용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 저자
- Achyut K.panda, R.K.Sing,D.KMish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14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33~248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