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온도 상승과 사망률과의 상관관계
- 전문가 제언
-
○ 본 원고에는 온도와 사망률 사이의 연관성에 관하여 과거 수년 동안 여러 지역에서 수행한 역학연구 결과가 요약되어 있다. 최근의 연구결과 입자상물질(PM)과 오존이 유력한 교란인자로 판단되지만, 그 효과는 그렇게 크지 않으며, 고온과 대기오염물질이 독립적으로 사망률에 영향을 미친다.
○ 지역과 인구집단에 따라 영향의 차이는 있지만, 고온에 취약한 집단이 분명히 존재한다. 특히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과 질환자들은 고온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인종, 여성, 사회경제적 위치가 낮은 계층, 노인, 유아와 어린이들이 고온에 상대적으로 취약하다고 할 수 있다.
○ 고온과 관련된 사망률을 줄이기 위한 앞으로의 연구는 유아, 어린이, 노인들에게 집중되어야 할 것이며,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노년 인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므로 고온에 민감한 만성질환에 대한 임상연구도 중요하다.
○ 기후변화가 세계적인 관심을 끌고 있는 현재, 대기온도 상승과 사망률과의 상관관계 역학조사는 시의 적절한 연구이다. 본 원고에 포함되지 않은 온도노출변수인 이상고온과 통상적인 대기온도에의 장기노출에 관한 조사연구도 필요하다.
○ PM에의?노출연구는?심폐환자를?포함한 민감한?집단들에?대한?건강 악영향,?구체적인?병인규명,?부정적영향의 계량화에?집중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후변화가 대기 중 오염물질의 이동, 확산, 축적에?변화를 주어?사망률에도?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도?필요하다.
- 저자
- Rupa Bas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8(40)
- 잡지명
- Environmental Healt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3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