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합체-지지 안정한 상호교환 촉매
- 전문가 제언
-
○ 상호교환 촉매는 금속염과 알킬화 시약의 이성분 혼합물로 구성된 착물이다. 고리-열림 상호교환 중합반응, 1-알카인 중합반응, 고리화 중합반응, 다이엔 상호교환 중합반응, 교차-상호교환반응 및 고리-열림 교차 상호교환반응과 같은 모든 형태의 상호교환 반응을 가능하게 해 준다. 2005년 화학분야는 이 영역에서 노벨상을 수상하였다.
○ 일반적으로 촉매는 공유 혹은 비공유 결합에 의해 고체 지지제에 고정화하여 사용한다. 고체 지지제로 불용성 중합체와 수지를 사용하면 고체상 촉매의 효율을 높이고 다양한 촉매 순환계를 설계할 수 있다. 균일계보다 불균일계에서 고정촉매를 반응 혼합물로부터 쉽게 분리하고 회수할 수 있다. 촉매의 재사용은 화학적 변환에서 생산성과 비용의 효율성을 상승시켜 주며 환경적 충격을 최소화한다.
○ 1970년대에 중합체-지지 상호교환 촉매가 처음으로 개발되었다. 중합체-지지에 사용한 상호교환 촉매는 Grubbs-형태 촉매이다. 루테늄 금속으로 구성된 Grubbs-형태 상호교환 촉매의 기본 골격은 RuCl2(PR3)2- (=CH-CH=CPh2)이다. 루테늄 착물의 기본골격이 원래대로 유지된 촉매를 제1세대 촉매라 하고 새로운 다른 치환기로 치환되면 제2세대 촉매라 한다.
○ 중합체로는 폴리(스타이렌-co-다이바니닐벤젠)-수지, 폴리(바이닐피리딘) -수지, Merrifield-수지, 모노리스 및 포리(에틸렌글라이콜)-수지가 사용된다. 중합체에 Grubbs-형태 상호교환 촉매의 고정은 포스핀, 피리딘, 카벤, 알킬리덴 및 할로겐 교환에 의해 이루어진다. 중합체에 상호교환 촉매가 고정될 때 새로운 연결체가 도입되기도 한다.
○ Schrock 촉매는 몰리브덴 금속으로 구성된 착물이며 기본골격은 Mo- (N-2,6-i-Pr2-C6H3)(=CHCMe2Ph)-(OTf)2·DME이다. 촉매고정은 알콕사이드 혹은 카이랄 촉매인 경우에는 바이페닐 혹은 바이나프틸 리간드에 의해 고정된다. 중합체로는 순수한 바이페녹시화물과 스타이렌의 라디칼 공중합체를 사용한다. 트리플산 몰리브덴은 아릴이미도 리간드에 의해 공중합체에 고정된다.
- 저자
- Buchmeiser, M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109(2)
- 잡지명
- Chemical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03~321
- 분석자
- 허*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