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래의 핵 원자로와 ADS 검토
- 전문가 제언
-
○ 많은 요인에 의해 에너지 생산에 대한 원자력이 증가되는 추세에 있다. 그러나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용되고 남은 연료는 핵에너지 실험의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종래의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대안으로 핵폐기물 변환과 에너지 생산에 대한 가속기 구동 시스템(ADS: Accelerator-Driven Systems)이 주목받기 시작한다.
○ 일반적인 화력 발전소는 가스나, 석탄, 혹은 석유를 가지고 열을 공급하는데 비해 원자력 발전소의 경우 원자로 안에서 발생하는 핵분열에서 열을 얻는다. 핵분열에서 연쇄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을 연쇄 반응이라고 하는데 만약 원자로가 이 연쇄반응을 제어하지 못한다면 핵폭발가능성이 있다. ADS는 미임계 모드에서 작동되어 연쇄반응 작용을 하지 않아 안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원자력은 온실가스 배출량이 태양광이나 풍력보다 적은 저탄소 에너지일 뿐 아니라 고유가 시대에 경제성이 뛰어나 녹색성장 시대의 청정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원자력은 국가 원동력 산업이며 차세대 에너지로서 필수 불가결 요소이다. 그러므로 원전 관련 산업은 계속 육성하고 보호해야 할 산업임이 틀림없으며 정부에서도 좀 더 과감하게 원전 산업을 육성하여야 한다.
○ 핵연료 사용 후 플루토늄을 감소시키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이 세계 도처에서 실시되고 있다. 기본적인 구상으로는 해체된 플루토늄을 다른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과 마찬가지로 처리하여 처분하는 것과, 이것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한 후 처분한다는 두 가지로 구분된다. 세계에 존재하는 해체된 핵무기에서 비롯된 플루토늄은 상업적인 에너지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에너지원으로 적절히 재활용하면서 그 양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면 이것은 큰 매력적인 기술이 될 것이다.
○ ADS는 핵 원자로 안전에 대한 예방, 원자핵 폐기물의 적절한 처리, 방어 목적의 핵 기술의 확산방지, 비교적 단순한 기술 그리고 경제적인 한계를 만족시켜주는 진정한 해결방안으로 결론지어진다.
- 저자
- Zafar Yasi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37
- 잡지명
- Annals of Nuclear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87~92
- 분석자
- 마*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