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경제에 있어서 혁신성과의 결정요인 - 중국의 실증에 토대하여
- 전문가 제언
-
○ 이 글은 “신흥경제에 있어서 혁신성과의 결정요인-중국의 실증에 토대하여”를 주제로 하여 서론, 이론적 프레임워크, 연구방법과 데이터, 분석결과와 토론, 결론 및 함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흥경제에 있어서 혁신성과를 결정하는 것을 보다 충분히 설명할 수 있게 하는 다차원의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검증한다.
○ 국가경제발전은 과학지식의 창조적 작용과 많은 기술적 실행으로 시작해서, 상업적 실현가능한 혁신을 통해 생산성을 높임으로써 성공의 기초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되며, 수출의 다양성과 특성화를 위해서는 기술개발의 노력이 더 필요할 것이다.
○ 중국의 변동성 있는 수출은 수출의 학습이 국제 기술 유출에 대한 효과적 채널이 있음을 밝히고 있으며, 중국은 최근에 개발된 경제를 가지고 있는 만큼 세계적인 지식이 존재하도록 하여 기술적 격차를 보충하는 자연적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생각된다.
○ 세계적인 기술 개발과 기술 변화를 파악하고 자국의 기술 진전 형태를 파악하면서 국제무역, FDI, R&D 등의 중요성을 검토해야 하고, 혁신성과를 결정하는 데에 정책수립을 위한 정책전문가가 확보되고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 오늘날 혁신은 유일한 결정적인 생존기법으로서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고, 경제성장과 사회발전을 성취시키는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다. 그러므로 혁신성과의 창출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향상으로 경제산업을 성장시키는 정부의 정책조치와 기업의 노력이 필요하다.
- 저자
- chenggi wang , mario i, kafouro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9
- 권(호)
- 18
- 잡지명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606~616
- 분석자
- 윤*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