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대체 원료용 오일작물 잠재력 조사
- 전문가 제언
-
○ 오일 작물로부터 생산되는 바이오디젤의 가장 큰 장점은 가솔린과 석유디젤을 능가하는 친환경 연료라는 점이다. 바이오디젤은 운송이 용이하고, 재생이 가능하고, 높은 연소효율, 낮은 유황과 방향족 함유, 높은 세탄 넘버 및 높은 바이오분해를 한다. 바이오디젤의 주요 이점은 실질적으로 지역에서 생산할 수 있고 수입석유 의존경제를 완화시키는 잠재력이 있다.
○ 바이오디젤의 경제적인 장점은 온실가스 공해감소, 국가 원유 의존성 감소 및 새로운 노동력 공급에 의한 농업지원과 국내 곡물시장의 확대 등에 있다. 또 다른 경제적인 이점은 시장의 윤활 작용을 하고 자동차 제조회사에 대해 폭 넓은 기여를 하게 된다. 바이오디젤 생산에 투입되는 비용을 고려하면 경제적인 주 인자는 총 운전비용의 약 80%가 공급 원료이며, 그 밖에 주요 비용은 노동력, 메탄올 및 촉매이다.
○ 바이오디젤은 기본적으로 메탄올이나 에탄올의 짧은-체인 알코올의 알킬 지방산으로 이루어져있다. 바이오디젤이 지금은 콩, 평지 씨 및 팜 오일로부터 생산되고 있다. 바이오디젤의 HHV(Higher Heating Value)는 비교적 높아서 39~41MJ/㎏인 반면 46MJ/㎏의 가솔린, 43MJ/㎏의 석유디젤 혹은 42MJ/㎏ 석유보다는 약간 낮지만 32~37MJ/㎏의 석탄보다는 높다.
○ 이 글에서는 최근 신·재생 액체연료 대체물의 하나로 바이오 디젤 사용이 증가되고 있음이 분석되었다. 이 연료는 평지 씨, 콩 및 팜 오일과 같은 일반 지방산 식물유로부터 생산되고 있어 향후 바이오디젤 생산 증가는 식품, 에너지 및 산업용 간에 경쟁이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 오일은 전분이나 단백질 보다 2.25배 이상의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갖고 있어 오일 수율 증대 방안으로 헥타르 당 복합-목적 오일 생산을 위해 전분 곡물을 높은 오일 작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실질적으로 이러한 오일 작물 타입은 전분과 오일처럼 직접 축적되는 메커니즘을 개발하면 가능해지는데 여기에는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
- 저자
- Anders S. Carlsso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91
- 잡지명
- Biochimi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65~670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