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태양 에너지 개발
- 전문가 제언
-
○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개발도상국이다. 경제와 사회의 급속한 발전으로 중국 사회의 에너지 수요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2007년 중국의 연간 발전량은 3조4510억kWh로 미국에 이어 2번째로 많이 생산하였으며 약 90%가 석탄 화력발전으로 충당되었다. 이는 온실가스 배출에서 볼 때 좋은 현상이 아니다.
○ 다행이 중국은 국토면적이 넓으며 풍부한 태양에너지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지원과 일반 국민의 관심으로 지난 10년 동안 태양에너지 이용이 급속히 성장되고 산업화 되고 있다. 태양에너지 온실, 태양에너지 난로, 태양열 온수기, 태양 조명시스템, 태양열 물 펌프, 분산형 태양광발전(PV), 그리드-연결 PV발전 그리고 풍력-태양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이 급속히 보급되고 있다.
○ 2005년 2월 28일 중앙정부에 의하여 중국 재생에너지법이 수립되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기업체와 대학(대학원)이 중심이 되어 태양에너지 개발과 기술향상을 모색하며 인력개발에도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PV 발전용량을 2020년, 2050년에 각각 30GW, 100GW의 목표로 설비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 국내에서는 2003년 수립된 ‘제2차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기본계획(2003~20120)’이 추진되고 있다. 제3단계(2009-2012)에서 태양광 분야는 결정질 초박막형 태양전지 상용화, 차세대 박막 태양전지 상품화, 태양광 발전시스템 보급형 패키징 상품화 기술개발 등이다. 다른 한편 태양열 분야는 태양열 발전기술 개발 및 상용화, 대형 산업용 태양열이용 시스템 개발 및 실용화 달성 등이 진행되고 있다.
○ 가까운 장래에 화석연료 자원은 고갈될 것이며 온실가스 배출은 지구 온난화에 악영향을 준다. 신재생에너지법이 제정되고 신재생에너지 센터와 녹색성장위원회에 의하여 에너지구조의 신속한 개편이 요구된다. 정부는 기업체와 대학에 태양에너지 기술개발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지구온난화 방지에 기여하여야 하며 일반국민에게 재생에너지 이용의 극대화 홍보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Li-qun Li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14(1)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01~311
- 분석자
- 문*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