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화광물과 자철석의 풍화와 산성 광산 폐수
- 전문가 제언
-
○ 황철석과 자류철석은 강산성의 광산폐수를 유발하는 주요한 광물이며, 광산폐수에는 유독한 중금속이 많이 포함되기 때문에 황철석과 자류철석을 함유한 광미와 폐석 야적장 및 광산은 주변 환경에 중금속 오염을 일으키는 주범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들 광미가 산화과정을 통해 겪게 되는 광물학적 및 지화학적 변질에 대한 조사·연구 자료는 환경오염을 규제하고 방지하는 대책을 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 캐나다 Sherridon의 Sherrit-Gordon 광미의 정밀한 연구 자료를 기초로 캐나다의 광범한 지역에 걸친 많은 황화광물 광산의 광미를 대상으로 광물학적 및 지화학적 변화의 특성을 조사·연구한 것이기 때문에 황철석과 자류철석을 포함하는 황화물 광산의 개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참고자료로 이용할 수 있다.
○ 유의할 점은 본 논문에서 연구 대상이 된 광미 야적장은 대개 평지이고 영구 지하수면이 존재하는 환경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처럼 광산이 주로 산지에 위치하고 광미가 완만한 산비탈 빈곳에 야적되는 나라에서는 직접적인 도움은 되지 않으나 조사·연구하는 데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그리고 산성 광산폐수를 발생하는 황화광물의 산화는 무기적으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광산폐수의 발생은 미생물 군락에 의한 산화·환원작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이를 유의한 연구 자료의 수집이 필요하다. 황철석과 황화광물의 분해에는 독립영양 및 종속영양의 미생물 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광산폐수를 대상으로 서식하는 미생물의 종의 다양성, 철 황화광물의 산화·환원을 통한 신진대사 등 그 특징의 연구는 미국 Iron Mountain Richmond 광산에서 실시된 바 있으며, 우리나라는 달성 중석광산 공해방지시설 설치방안 조사연구에서 황산염 환원균에 의한 실내실험이 수행된 바 있다.
- 저자
- M.C. Moncur, J.L.Jambor, C.J.Ptacek, D.W.Blowe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24
- 잡지명
- Applied Geo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362~2373
- 분석자
- 이*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