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로라(Acerola)과즙의 기능성
- 전문가 제언
-
○ 아세로라는 말피기아속(Malpighia)의 관목으로, 열대과실수이다. 서인도제도 주변에 분포하며 과실은 지름 2㎝ 내외의 짙은 적색으로 비타민 C를 많이 함유한다. 아세로라의 점액과 단백질은 skin-hydrating 기능과 모세관 조건을 증진시키는 기능을 가진다. 생과로 먹거나 젤리·잼·주스·케첩의 원료로 사용하는 새로운 과실이다.
○ 아세로라의 주요 성분 아세로라는 ascorbic acid를 16,000~172,000?을 함유하여 천연 비타민 C를 많이 가진 식물로 역시 마그네슘, 판토텐산, 칼륨은 오렌지의 2배이고 비타민 A도 4,300~12,500IU/100g이다.
○ 또 아세로라는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등 150가지의 다른 성분들이 많아 타 과실보다 우수하다. Ascorbic acid 및 다른 비타민류 이외 에도 3-methyl-3-butenol, dehydroascorbic acid, 칼슘, 덱스트로스, diketogulonic acid, 프럭토오스, furfural, hexadecanoic aicd, limonene, L-malic aicd, phosphorus, 철, 단백질, 당 등이 함유되어 있다.
○ 아세로라의 기능으로는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 C의 보고로 알려져 있어 괴혈병을 예방하고 피로회복 효과를 가진다. 항산화제, 항균제, 수렴제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간을 보호하고 피부에 보습작용을 한다. 설사나 열이 날 때 효과가 있다.
○ 건강식품 중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비타민 C는 특히 '먹는 화장품'으로 인식되면서 단독으로 또는 콜라겐, 식물성 여성호르몬 소재와 배합하여 주름, 미백효과를 높인 상품이 다수 등장하여 일본에서 500억 엔대의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 최근 망고를 기점으로 해서 구아바 등 잘 알려지지 않았던 열대과실들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내년에는 열대과실주스 시장의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아직까지 출시되지 않은 아세로라를 망고와 구아바에 이어서 내어놓는다면, 경험해 보지 못한 아세로라의 상큼한 맛과 풍부한 비타민 C를 포함하고 있다는 장점으로 시장에 쉽게 안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gamihigasi jun, Hanamura Dagau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9
- 권(호)
- 52(16)
- 잡지명
- 食品工業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5~40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