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줄기세포에 세포사멸 신호
- 전문가 제언
-
○ 사람의 백혈병에 줄기세포와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는 세포군집이 발견되면서 다른 여러 가지 암에서도 종양을 증진시키고 줄기세포 같은 기능을 하는 세포가 발견되었다. 암에 있는 이 특정세포가 자체재생과 분화, 그리고 긴 수명을 가지고 증식을 거듭하고 있어 암 줄기세포(CSCs)라고 부르고 있다.
○ 그러나 아직도 암 줄기세포가 모든 조직에서 암을 생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으며, 또한 그 세포의 수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도 잘 모르고 있다. 이 세포가 줄기세포의 마커로 알려져 있는 CD133+, CD34+CD38?와 CD44+CD24?와 같은 마커를 가지고 있다는 보고도 있다.
○ 이 세포가 화학요법이나 방사치료에 저항하는 여러 가지 특성을 나타내고 있고 자체재생과 증식능력을 보이며 세포사의 신호에서 벗어나는 성질을 보인다. 암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이러한 특성을 표적으로 하는 새로운 치료의 파라다임이 필요하다고 본다.
○ 줄기세포는 자체재생과 증식을 통해 다양한 조직과 기관으로 분화하며 손상된 조직을 재생할 수 있어 많은 분야에서 연구가 되고 있으며 배아줄기세포, 성체줄기세포, 그리고 유도된 만능줄기세포(iPS)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이러한 줄기세포에서 활성산소(ROS)가 적어 자유기의 제거시스템이 활발하게 발현하고 있고 ROS-중재하는 손상에서 게놈을 보호하는 역할도 있다. 암 줄기세포연구는 암 이외에도 생물학 의학의 기초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 줄기세포와 암은 깊은 관계가 있으므로 암 줄기세포에서도 정상적인 조직줄기세포와 같이 CD133을 비롯해서 활성산소의 여러 가지 공통적으로 발현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줄기세포의 기능과 기전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Simone Fulda, Shazib Pervaiz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42
- 잡지명
-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Biochemistry & Cell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1~38
- 분석자
- 강*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