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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저장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

전문가 제언
○ 21세기는 녹색과학이 산업의 주류를 이루는 시대라는 점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들이 거의 없을 것이다. 그동안 선진국들이 누리던 산업화의 달콤한 열매를 이제는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도 누리겠다는 욕구가 생겨나고, 여기에 따른 화석연료의 소비가 해를 거듭할수록 늘어나고, 이에 따른 온실가스의 배출로 인한 지구온난화는 해가 거듭될수록 가속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 오일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분야는 바로 사람과 물품을 운송하는 내연기관인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유망한 수단이 연료전지로서, 독일에서는 연료전지 잠수함이 운용되고 있고, 연료전지 자동차도 실용화가 멀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 연료전지를 동력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연료전지 시스템과 함께, 여기에 수소를 공급하기 위한 수소저장 수단이 개발되어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수소를 고압으로 압축하거나 액화수소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지만, 여기에는 안정성 및 인프라 구축 등 기술적인 장에 요소들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 수소를 안전하게 저장하는 방법으로 다공성 물질에 흡착시키거나, 수소 원자가 다수 결합된 수소화물을 이용하는 방법들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데, 아직은 미국 에너지부가 자동차용을 정한 기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이 글은 Brookhaven National Laboratory의 수소저장 연구그룹의 Jason Graetz이 수소 함유 화합물로부터 수소를 분리하고 이를 다시 재생시키는 현재의 기술을 최근의 연구논문들을 조사해서 분석한 리뷰논문을 필자가 간단하게 요약한 것이다. 이 리뷰의 제목이 수소저장 전반을 다룬다는 인상을 주지만, 실제로는 고체 물질 내 수소저장, 특히 화학적 방법에 의한 수소저장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을 독자들은 감안하기 바란다.
저자
Jason Graetz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9
권(호)
38
잡지명
Chemical Societ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73~82
분석자
이*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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