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흡착냉동기술의 고찰

전문가 제언
○ 흡착 현상은 유체분자가 다공성 물질과 같은 고체매트릭스 내에 흡착되는 가역공정이다. 유체분자가 흡착될 때에 얼마간의 에너지가 손실된다. 즉 흡착현상은 발열현상이다. 흡착냉동 사이클은 기계적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으며 열에너지만을 사용한다. 흡착장치는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흡착기, 응축기 및 증발기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흡착 사이클은 흡착제의 가열, 증기의 탈착과 응축, 응축압력의 강하, 증발의 네 단계로 구성된다.

○ 흡착냉동의 장점은 (1) 물, 암모니아, 메탄올 및 이산화탄소와 같은 친환경 냉매를 사용할 수 있는 점, (2) 태양열, 폐열과 같은 저온의 열원을 사용할 수 있는 점, (3) 제작과 운전이 용이하며 보수비용이 낮은 점 등이다. 단점으로는 (1) 흡착제의 열전도율이 낮은 점, (2) 흡착냉동기의 성능계수(COP)와 특정 냉각력(SCP)이 비교적 낮은 점, (3) 사이클이 간헐적인 점 등이다. 따라서 흡착제의 열전도율과 COP를 향상시킬 수 있는 흡착 사이클의 개선이 연구과제가 되고 있다.

○ 많은 종류의 흡착냉동기가 개발되어 운전되고 있다. 지금까지 개발된 흡착냉동기의 기술적 경향을 보면 활성탄소-메탄올을 사용한 흡착냉동기는 주로 제빙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COP는 0.12~0.15의 범위에 있다. 실리카겔-물을 사용하는 흡착냉동은 냉수 생산에 많이 이용되고 있고 COP는 0.3~0.6의 범위이다. 또한 제올라이트-물을 사용하는 흡착냉동기는 주로 공기조화에 사용되고 있으며 COP는 0.20~1.6의 범위이다.

○ 흡착냉동에 관한 연구는 1980년대부터 시작되어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취득한 특허가 2,000여건에 달하고 있다. 특히 프랑스와 미국 및 일본에서는 이 기술을 이용한 제품이 상용화되어 판매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의 연구기관에서 흡착냉동시스템용 작동물질의 열 및 물질전달 특성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저자
D.C. Wang, Y.H. Li, D.H. Li, Y.Z. Xia, J.P. Zhang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0
권(호)
14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44~353
분석자
차*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