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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스피닝 역학에 대한 분석

전문가 제언
○ 본 논문은 스피닝 역학의 분석과 응용에 관한 조사 분석내용으로서 앞으로 스피닝 기법을 이용한 박판부품 공정에서 해결해야 할 연구 과제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 분석내용은 공정역학의 통찰력을 예측하고 금속 스피닝과 기타 현대 융통성 성형공정에 종사하는 연구자의 지침으로 활용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 현존하는 스피닝 공정작업은 스피닝 역학에 대한 최신의 지식과 여러 가지 다른 점을 보이고 있다. 응력상태의 발전과 전통적 및 전단 스피닝에서 공작물의 변형기록이 잘 이해되지 않고 있는 점이다. 주로 장기간의 해결시간 때문에 공작물 두께를 통한 상세한 현상을 포착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 마이크로 구조, 잔류응력 및 되튐에 대한 현상은 수치적으로나 실험적으로 아직 조사되지 않고 있다. 파쇄와 구김살에 관한 스피닝 파손메커니즘은 다른 공정과 비슷하게 부분적으로만 이해되고 있고 공정모델은 아직 동시 손상메커니즘이 현장에서 이용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 스피닝에서 새로운 공정모양에 대한 연구는 스피닝에서 대단한 기술혁신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스피닝 공정은 더욱 융통성이 있고 더욱 많은 범위의 모양을 생산하고 더욱 많은 도전적인 재료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지금R지는 전단 스피닝으로 단순한 모양의 가공에 치중하여 왔으나 요즘은 다양한 양산부품의 가공시간, 공정단축 및 정밀한 성형을 요하게 되므로 공차관리를 위한 금속의 특성을 조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스피닝에 대한 재래식의 작업 형태에서 벗어나 금속 스피닝의 역학 특성을 고려한 학술적 연구로 양산품의 품질관리에 치중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저자
O. Musica, J.M. Allwood, K. Kawa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210
잡지명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23
분석자
송*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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