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시스템, 에너지장치, 에너지이용방법, 그리고 에너지전달방법
- 전문가 제언
-
○ 현 발명은 에너지시스템, 에너지장치, 에너지이용방법 그리고 에너지전달방법에 관하여 기술되었다. 에너지시스템은 전력을 1차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을 때 그 시간동안에 전력망에서 전력을 유인하고 에너지저장장치에 저장될 에너지로 전력을 전환한다. 그 후에 에너지시스템은 저장된 에너지를 교류전력으로 전환하고 그 전력이 1차 가격보다 높아진 2차 가격에서 전력망을 운영하는 전력공급자에 판매될 수 있을 때 그 시간동안에 전력망에 교류전력을 제공한다.
○ 현재의 전기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본다면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는 실재 사용량보다 10% 정도 많이 생산하도록 설계돼 있다. 이는 전력의 최대소비량에 맞춰진 양으로 혹시라도 더 많이 사용할 경우에 대비해 전기를 미리 확보해 놓은 것이다. 연료는 물론 각종 발전설비도 추가적으로 필요하고 버리는 전기도 많아 에너지효율이 떨어진다. 또 석탄, 석유, 가스 등을 태우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도 늘어난다.
○ 현 발명과 같은 시스템을 이용하여 꼭 필요한 전기를 생산하거나 생산량에 맞춰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전기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지구온난화도 막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전력망에 IT기술을 융합해 전기사용량과 공급량, 전력선의 상태까지 알 수 있는 스마트그리드가 주목받는 이유이다. 이미 미국 경제주간지 비즈니스 2.0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 및 환경오염으로부터 인간을 구할 영웅 중 하나로 스마트그리드를 소개한 바 있다.
○ 전력생산자 입장에서는 전력 사용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때문에 전력공급량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전력사용이 적은 시간대에 최대전력량을 유지하지 않아도 버리는 전기를 줄일 수 있고 전기를 저장했다가 전력사용이 많은 시간대에 공급하는 탄력적인 운영도 가능하다. 또 과부하로 인한 전력망의 고장도 예방할 수 있다.
- 저자
- Hamilton, Scott, Robert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002780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2
- 분석자
- 김*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