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성가공 시뮬레이션의 현상과 동향
- 전문가 제언
-
○ 철강재료를 포함한 금속재료는 열간가공시 조직변화, 재질변화가 일어나므로 가공형상과 가공공정 등을 적절하게 선정함으로써 여러 가지의 재료특성을 도출할 수 있다. 이 일을 위해서는 임의의 가공공정에 있어서 조직변화와 재질변화를 예측하는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 소성변형, 온도변화, 조직변화 그리고 재질변화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은 소성변형?온도변화가 재질변화에 미치는 영향, 소성변형?온도변화가 조직변화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조직변화가 재질변화에 미치는 영향 등으로 세분하여 검토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압연판재의 표면에 발생하는 흠집은 전체의 해석대상이 되는 판재의 크기에 대해 극히 미소하기 때문에 흠집의 둘레에 미소한 요소를 배치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며 흠집형상에 대한 변형기구를 통해 흠집발생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 열간단조의 성형을 정확하게 시뮬레이션하기 위해서는 재료 내 유동응력에 대한 거동, 열간단조용 금형강의 조직/재질 등을 정밀하게 파악 하여 열간소성 가공 시 발생하는 결함을 예측하고 검증하는 시스템을 구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 국내 기계류 부품의 품질을 높이고 대외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압연, 단조공정을 포함한 소성가공 분야에 대한 전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수준을 향상시키도록 적극적으로 연구 개발과 이를 위한 국가적인 적극적인 지원 및 육성이 필요하다.
- 저자
- Takashi Ishik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59(7)
- 잡지명
- 輕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65~370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