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의 환경 보호를 위한 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정책

전문가 제언
○ 중국은 지난 30년간 연평균 9.8%의 높은 GDP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지금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 되었다. 그 과정에서 2006년에는 세계 1위의 이산화탄소 배출국이 되었고 2010년에는 미국을 추월하여 세계 1위의 에너지 소비국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중국은 에너지 수요의 70%를 석탄으로 공급하고 있어 이로부터 배출되는 오염물질과 이산화탄소로 인한 환경오염이 큰 문제이며 특히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범세계적인 기후변화대책을 추진하고 있는 국제사회로부터 에너지 및 환경정책의 개선에 대한 압력을 받고 있다.

○ 중국은 1인당 연간 에너지 소비량이 1.43toe이며 OECD 국가와 미국의 4.7 및 7.74toe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이지만 석유 소비량의 절반과 주요 에너지원인 석탄을 수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에너지수요 충족과 에너지안보를 위해 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ESER: Energy Saving and Emission Reduction) 정책을 추진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다.

○ 따라서 중국은 2009년 11월에 2020년까지 GDP 기준의 탄소원단위를 2005년 대비 40-45% 감축하는 목표를 발표하였으며 또한 2010년까지 GDP 기준으로 이산화탄소의 20% 감축과 에너지효율의 10% 증가를 달성하기 위한 ESER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 중국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GDP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 현재추세 전망 대비 2020년의 실질 감축량이 0~12%에 불과하기 때문에 큰 폭의 절대 감축량 목표를 발표하면서 국제 기후변화대책을 주도하고 있는 선진국들의 지지를 받지는 못하고 있지만 중국의 감축목표는 경제 성장의 지속과 환경문제의 개선을 타협시킨 수치이다.

○ 중국은 ESER을 추진하기 위해 정부조직을 개편하고 관료들의 평가체제를 혁신시켰다. 중국이 ESER 추진과정에서 얻은 경험인 에너지효율 향상과 지속가능한 경제 개발의 종합적인 추진 및 관련 국가기구의 설치 필요성은 우리나라의 정책에 이미 반영되어 있지만 관료들의 평가에 ESER 실적을 반영하는 것까지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저자
Qiang Wang, Yong Che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0
권(호)
14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535~539
분석자
김*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