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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드라이브 실천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량 삭감

전문가 제언
○ 자가용 승용차와 화물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삭감은 지구온난화 대책 중에서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그 중에서도 각 운전자가 환경 영향을 고려하면서 운전하는 '에코 드라이브'가 주목을 받고 있다.

○ ‘에코 드라이브’의 실천에 의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정보제공으로 지원되는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시스템이 드라이브 매니저이다. 본고에서는 드라이브 매니저의 실질적인 운용을 통해 수집된 운전 데이터를 종합하여 운전방법과 연비관계를 검토하고, ‘에코 드라이브’를 실천함으로써 연비의 향상 및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저감에 유효성이 있음을 고찰하였다.

○ 일본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운송 부문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총배출량의 48%가 자가용 승용차에서, 35.5%가 화물 자동차에서 각각 배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가용 승용차와 화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경감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와 같은 저공해 차량을 보급하고 있어 그 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나, 이와 같은 대응에도 불구하고 2007년도 자가용 승용차의 이산화탄소 총배출량은 기준 연도보다 4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동차 기술의 발전에 기대할 뿐만 아니라 각 운전자가 환경 영향을 고려하면서 운전하는 ‘에코 드라이브’를 실현할 필요가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녹색성장위원회가 발족되어 2008년 1월 ‘녹색기술 연구개발 종합대책’이 확정되었으며, 27개 중점기술을 녹색기술로 선정하여 이를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 중에는 전지자동차 및 배터리의 연구 개발이 포함되어 있다. 이와 관련된 기술개발에 따라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삭감이 적극 추진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H. Hirabayash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09
권(호)
62(3)
잡지명
NEC 技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49~53
분석자
장*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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