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신약육성 의료팀의 교육평가 시스템에 대한 검토

전문가 제언
○ 적합한 신약 개발은 환자의 삶의 질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수술 가능성의 감소, 입원 및 치료시간의 단축 그리고 재발률을 낮추어 준다. 이를 위해서는 신약원료의 선택으로부터 최적화를 위한 화학적 수식을 거쳐 약물학적 검사, 안전평가, 독성을 테스트하는 전임상연구와 함께 3단계에 걸친 임상연구를 거치게 된다.

○ 특히 신약의 임상의료 현장에서는 인적 요인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도입교육의 단계에서 실제 업무경험이 부족함으로써 실무 수행능력에서 불규칙한 분포가 생기는 등 문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전임상연구의 주체인 제약회사 등 기업과는 달리 임상연구를 실시하는 의료기관에서는 임상관련 의료팀 멤버의 교육시스템이 그동안 확립되지 못하였다.

○ 최근 들어 임상등급에 따른 간호사의 임상경력 개발제도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종합적이고 체계 있는 정립된 제도가 확립되지 않아 세계 각 의료기관이나 대학부속병원마다 주관적인 자체 제도를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는 단계이다. 국내 의료계도 같은 단계에 있어 계속 보완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 이러한 제도는 질병은 물론 제도 자체의 내용도 물론 중요하지만 오히려 환자의 병력이나 주위환경 등 심리적인 요인이 달성도 평가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WHO와 같은 국제기구에서 가능한 한 모든 의료기관의 교육제도 내용을 참고하여 단계적으로 최선의 종합제도를 확립하도록 해야 함은 물론 아울러 환자의 보호자 참여에 관해서도 제도화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저자
Kishico Dan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9
권(호)
37(4)
잡지명
藥理と治療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97~304
분석자
백*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