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제초제 내성형질 완화의 잡초 벼 장기 방제전략과 타 작물에 이용성

전문가 제언
○ 쌀은 세계적인 식량이다. 우리나라가 매년 안정적인 수량과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합리적인 잡초방제를 비롯하여 최적의 재배법 확립에 기인된 것으로 동남아 일부 국가는 벼 재배법 확립에서 내성잡초 발생으로 어려움을 격고 있다.

○ 국내에서도 일부 시행되고 있는 벼 종자의 직파재배는 생산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 필리핀을 비롯하여 말레시아, 중국 등에서도 본 재배법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지만 유전적으로 동종인 잡초 벼가 창궐하면서 수량 감소는 물론 미질을 저하시킨다. 그 대안으로 각종 제초제 내성 벼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잡초 벼도 동시에 내성이 생기어 문제의 심각성을 가중시키고 있다.

- 이스라엘 Weizmann 과학연구소 Gressel 등은 최근에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제초제 내성 벼 개발과 잡초 벼의 합리적인 방제 방안을 위한 형질도입 유전자의 완화 방안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이 기술을 다른 작물에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벼에 대한 유전공학의 현주소를 새삼 인식하게 하고 있다.

- 유전공학기술이 아무리 발달하여도 자연계에 서식하는 잡초는 인간능력을 초월하는 진화와 돌연변이를 거듭하면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완전한 잡초방제 도달에는 무한한 도전이 요구되고 있다.

- 본고에서는 돌연변이 내성 벼를 이용한 해결 방안과 형질전환에 따른 유전자 유동의 오염문제를 폐화수정(cleistogamy), 엽록체에 내성형질 도입, 유전자이용 제한기술(GURT), 웅성불임, 특이 프로모터 등으로 제시하고 있다.

○ 현재는 합리적인 잡초 벼 방제에 유전자 유동을 저지 또는 완화시켜 유전자 오염을 차단하는 방법이 상당한 설득력을 얻고 있지만, 이 모든 상황은 친환경 유기농법과 상반된 견해를 보일 수 있어 국제적 추세와 환경문제를 심도 있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저자
J. Gressela, B.E. Valverde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9
권(호)
65(7)
잡지명
Pest Management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23~731
분석자
한*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