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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미세결정립 재료의 피로특성

전문가 제언
○ 자동차나 항공기 등의 기계구조물의 대부분은 금속재료로 제조된다. 이 금속재료의 강도를 높이면 보다 높은 고성능에서 안전한 기계구조물을 제조할 수 있어, 최근 금속의 결정립을 미세화 하여 대폭적으로 강도를 향상시키는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 철강재료의 고장력화 기술로는 결정립 미세화를 위한 TMCP압연법, TRIP강 제조법, 마이크로알로잉(micro-alloying)에 의한 HSLA법 등이 많이 응용되고 있다.

○ 일반적으로 금속의 피로에서는 결정립경이 적으면 피로 한도가 높아지고 긴 균열의 전파 저항은 적어지는 점이 있다. 그러나 미립재료의 피로 특성은 입경만으로 정해지지 않고 일반적인 경향과는 다른 경우가 많아 그 특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는 분야다.

○ 고장력강의 합금이나 용접부위의 피로 특성에 대한 연구보고는 많으나 미립재료 자체의 피로거동에 대한 연구는 적다. 앞으로 초미세립 금속재료는 기계구조물의 고강도화, 고성능화를 담당할 주요재료로 기대되고 있다.

○ 고강도 재료는 얇고 작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으므로 차량에 이용 시 경량화가 가능하고 따라서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자동차에 사용하고자 할 때는 피로강도 뿐만 아니라 충돌 안전성 면에서 내충격성도 중요하므로 강도와 가공성 외에 인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저자
Kimura Hidehik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9
권(호)
79(7)
잡지명
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95~600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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