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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교반 용접한 경금속합금의 이음부의 피로

전문가 제언
○ 마찰교반접합(FSW: Friction Stir Welding)은 1991년에 영국의 TWI(The Welding Institute)에서 개발된 고상접합기술로서 공구를 회전시켜 접합시키고자 하는 판재에 접촉시켜 발생하는 마찰열로 연화된 재료를 소성 유동시켜 용접하는 방법이다.

○ 이 용접방법으로 접합된 이음부는 복잡한 미세조직이 형성된다. 이 조직은 안정성이 부족하여 용접 후 열처리로 결정립의 조대화나 하중의 반복으로 동적시효가 발생하기도 한다.

○ 마찰교반용접에서는 피로균열발생 위치가 부하하중의 크기에 따라 다르고 정적 인장강도로 피로강도를 예측하는 것은 곤란하며 반드시 실험적 방법을 권하고 있을 정도로 복잡한 피로거동이 발생하고 있다.

○ 미국과 일본 등 선진 국가들은 기초단계를 벗어나 용접기술의 적용범위를 넓히기 위해 여러 종류의 회전 툴의 개발과 로봇장치 등 응용기술 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이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도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 그러나 국내의 마찰교반용접에 대한 연구개발은 아직 기초단계에 있으며 핵심기술에 대한 특허도 매우 적은 실정이다.

○ 마찰교반 용접기술은 가까운 장래에 자동차, 조선, 우주항공, 철도차량 등과 같은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에 필요한 핵심용접기술로서 연관 산업에 급속히 보급되고 폭넓게 응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 향후 국내에서도 자동차, 항공과 같은 중화학 산업분야의 품질향상과 경쟁력 제고 향상을 위해서는 경금속분야 뿐만 아니라 철강분야에까지도 기술력을 높여 해외경쟁력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저자
Uematsu Yoshihik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9
권(호)
79(7)
잡지명
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90~594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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