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기술동향과 자성재료의 역할
- 전문가 제언
-
○ 지구에는 온도가 상승하는 이상기온현상, 해면상승, 해수의 산성화 등 이상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세계는 에너지 사용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매년 증가하여 2050년에는 현재의 배인 560억 톤이 예상된다.
○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CO2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HV차, EV차 등의 환경에 친화적이고 연비가 우수한 차량을 개발하지 않으면 안된다.
○ HV구동용 모터는 효율이 높은 소형이면서 높은 출력과 주행패턴이 넓은 모터가 요구되고 있어 NdFeB계 소결자석이 지구환경보전에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자석이 되고 있다.
○ NdFeB계 자석은 1982년에 일본의 Sumitomo 특수금속에 의하여 개발된 자석으로 최근에는 영구자석 가운데 가장 높은 자기에너지를 가진 자석으로 평가되어 자동차의 경량화와 HV 및 EV자동차용으로 각광을 받고 실용화 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일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희토류자석 합금분말을 수입하여 소결자석 또는 본드자석을 생산하고 있으나 기술적인 문제는 일본에, 원가문제에서는 중국과의 경쟁에서 열세로 활발한 생산 활동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 이 자성재료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정보처리용 정밀기기, 의료장비, 우주항공 등 미래 첨단산업과 직결되는 소재산업으로 기술적 파급효과가 매우 높다. 정부의 깊은 관심과 소결자석을 제조하는 산업체, 학계 및 연구소들의 협조 하에 적극적인 도전이 있기를 바란다.
- 저자
- Kato Yoshi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79(8)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13~720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