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천연조미료 시장의 최신동향

전문가 제언
○ 국내의 조미료 시장은 60~70년대의 미원, 미풍을 시작으로 80년대 다시다와 감치미 등이 대두하였다. 최근은 천연재료를 우려낸 국물 또는 이를 농축해 각종 양념을 첨가하여 웰빙의 개념을 도입한 맛있는 요리국물, 한술에, 국선생, 향신간장 등을 출시한 풀무원, CJ, 대상, 샘표의 4개사가 발효조미료와 종합조미료 시장을 놓고 4파전을 하고 있다.

○ 일본의 조미료 시장은 원유가격의 폭등과 제조비용의 상승으로 작년 가을 이후 경기하강에서 외식산업, 가공식품 시장의 축소로 축육?수산엑기스 시장은 고전을 하고 있고, 효모엑기스 시장은 수년간 평형을 유지하고 있다. 또 식품에 대한 대형사고로 인한 안전?안심의 고품질에 대한 요구와 자체상표상품의 대두로 저가격 수요가 증대되어 감칠맛, 조리감 부여의 요구로 양극화가 현저히 나타나고 있다.

○ 일본의 효모엑기스 시장이 축육?수산엑기스 시장에 비해 호조를 보인 것은 건강 지향에의 추구와 이미지가 좋게 평가된 것과 저취와 맑은 타입이 개발되고 응용범위가 확대되었으며 가격 면에서의 평가가 좋고 축육?수산엑기스의 증량목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농산엑기스는 농산물을 추출, 착즙, 효소분해로 천연감과 풍미개선, 감칠맛 부여로 축육?수산물의 생취 마스킹효과가 주효했기 때문이다.

○ 국내의 조미료 개발에서는 기존에는 맛을 중시하였으나 최근 색상의 중요도도 높아지고 있고 종합조미료 시장은 전통 맛, 한국적인 맛을 제품화하고 있다. 그러나 된장, 김치 등의 한정된 소재에서 벗어나야 하며 이러한 경향을 탈피하기 위해서는 전통, 한국적인 맛보다 서구적인 맛을 선호하는 계층을 겨냥하여 조미료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 최근의 조미료 패턴은 발효조미료와 종합조미료에 이어 생활의 편리성에 의한 천연액상 조미료로의 전환에 의해 기존 요리습관과 식문화를 변화시켜줄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본 자료가 제조사들의 조미료 시장 점유의 개발 전략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저자
Editorial Departmen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9
권(호)
44(12)
잡지명
食品と開發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54~60
분석자
신*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