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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있는 플레이버의 2010년의 예측

전문가 제언
○ 식품에의 풍미부여와 맛의 연출에 필수적인 플레이버의 시장 수요는 세계경제 악화에 의해 매우 둔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다양화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대응키 위해 국내 제조사들도 서양식의 패스트푸드 유행으로 인하여 천연감의 재현과 이취의 마스킹, 내광?내열성에 우수한 플레이버의 제품개발에 여념이 없는 추세이다.

○ 최근 유행되고 있는 제로계제품에서의 보디감 부여와 고감미도 감미료의 마스킹, 코스트 다운 등 플레이버의 역할은 한층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며 시장에서는 보다 저가인 제품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대되고 있어 이에 대응키 위해 자체상표(PB)제품이 개발되고 있는데 한정된 원재료로 보다 실물감을 재현시키고 코스트다운이 예상되는 플레이버 제품을 요구하는 경향이 관찰되고 있다.

○ 건강을 추구하는 흐름은 불황기에도 변함이 없으며 칼로리와 설탕, 지방분을 억제한 제로계제품은 음료와 과자뿐 아니라 알코올류와 햄?소시지류에도 당질제로를 구사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제로계제품을 만들기 위해 칼로리를 억제하기 위하여 고감미도 감미료로 마스킹 시킴은 물론 지방분을 제거함으로서 충분한 보디감을 부여하는 플레이버가 요구되고 있다.

○ 식품을 맛있게 개발하기 위해서 입속에 넣기 전의 향기와 입에 넣었을 때의 혀의 구강점막의 감각과 코에 발산되는 향기를 분석하는 중요한 장치를 개발함으로서 실물과 같은 향을 재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 되었다. 국내 향료 제조사들은 이런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서 정밀한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보다 천연감 있는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들의 기호 변화에 대처해야 할 것이다.

○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유행 혼돈시대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일본의 플레이버 시장의 흐름과 소비자들의 요구를 면밀히 받아들여 식품향 개발에 접목시킴으로서 각 제조사들이 시장을 점유하는데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자
Editorial Departmen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9
권(호)
44(11)
잡지명
食品と開發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0~45
분석자
신*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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