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 연료전지용 촉매 의 고분자지지체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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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산 연료전지, 고분자전해질 멤브레인 연료전지, 직접메탄올 및 에탄올 연료전지 등 수소, 메탄올이나 에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전지는 비교적 저온에서 작동하는 연료전지로서 직접 전기화학적인 방법으로 수소/메탄올/에탄올을 물/물과 2산화탄소로 변환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환경 친화적 기술이다.
○ 저온 연료전지에서는 전도성 지지체에 백금이나 백금합금의 결정을 분산시켜서 이를 산화와 환원반응의 촉매로 사용하는데 연료전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금속입자의 체적에 대한 표면적 비를 최대로 하여 야 산화환원 반응에 관여하는 면적을 최대로 할 수 있으며 금속입자의 분산이나 구조를 적절하게 조절하면 금속입자의 사용량을 줄이면서 그 기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게 되므로 저온 연료전지의 경제성을 높일 수 있다.
○ 현재 촉매지지체로 사용되는 탄소인 카본블랙이 저온 연료전지의 나노크기의 전자촉매의 지지체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부식에 대한 저항성이 부족하며 황을 포함하고 있어 백금 촉매의 촉매로서의 활성을 저하시킨다.
○ 공액 2중 결합을 가지고 있는 전도성 고분자는 접근이 가능한 큰 표면적, 낮은 저항성과 높은 안정성을 가지므로 촉매지지체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전기전도성과 안정한 3차원 구조를 가지는 전도성 고분자는 저온연료전지의 촉매의 지지체로 적당하다. 전도성 고분자/금속나노입자 복합재료는 전기화학과정에서 전자의 하전이 매트릭스를 통하여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며 옴저항에 의한 전압강하를 감소시킨다.
○ 다공성의 전도성 고분자(CP)는 수소와 메탄올 산화와 산소의 환원과 같은 연료전지의 중요한 전기화학적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귀금속으로서 넓은 표면적의 다공성 구조의 매트릭스를 제공한다. 본고에서는 저온 연료전지의 전극재료로 사용되는 금속/고분자 복합재료에 관련된 최근의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있어 앞으로 크게 발전이 예상되는 분야에 대한 귀중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 저자
- E. Antolin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365(1)
- 잡지명
- Applied Catalysis 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19
- 분석자
- 마*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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