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위험요소 및 운전성(HAZOP) 분석

전문가 제언
○ 석유화학을 위시해 여러 장치산업에서는 원료로부터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고온, 고압의 반응조건을 촉매로 완화시킬 수 있지만 극한의 조건 때문에 위험성, 독성물질의 누출, 발화 등 비상상태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다.

○ 장치산업에서 시작된 위험요소 및 운전성(HAZOP) 분석은 기존 공장에서도 검토할 수 있지만, 완벽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설계단계부터 도입하여야 한다. 최근에는 인적, 물적 피해 외에 돌발적인 환경오염도 추가되고 있다.

○ 1960년도 중반 영국의 ICI사가 장치산업 검토기술에서 시작된 HAZOP 기법은 장치산업이외 제철, 제련소, 반도체산업 등 극한의 조건을 도입하거나 독성물질을 사용하는 현장에도 도입되어 초기 목표인 물적, 인적피해를 예방하고 추가로 운전성도 개선하고 있다.

○ 종전의 HAZOP 기법은 축적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어렵고, 장시간이 소요되며, 노동집약적이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는 전문가 시스템에 의해 HAZOP을 자동화하고 있다. 또한 HAZOP 기법에 공정모사를 결합해서 안전성시험에 매우 귀중한 결과를 입수하였다.

○ HAZOP 기법은 공정위험성(PHA)을 평가하는 우수한 평가방법이지만 위험도 분석법(FMEA), 결함수 분석(FTA)과 같은 타 PHA를 병용해서 그 효율성을 배가시킬 수 있다.

○ 1984년 인도 Bhopal시 Union Carbide사 비료공장에서 유출된 Methy- liso-cyanate 보팔참사, 1986년 구소련 Chernobyl 원전의 방사능 유출로 많은 인명피해와 함께 재산상의 손실도 막대하였다. 규모가 작지만 국내에서도 이러한 독성물질의 유출사고가 그치지 않고 있다.

○ 최근에는 국내 대기업이 장치산업에 HAZOP 기법을 도입하고 있지만, 독성물질을 사용하는 중소기업이 전국에 산재하므로 이러한 업체도 HAZOP 기법을 도입하도록 유도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
저자
J. Dunjo, V. Fthenakis, J.A. Vilchez, J. Arnaldo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0
권(호)
173
잡지명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9~32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