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초소형 CNC 정밀선반 개발

전문가 제언
○ 일본은 1991년부터 2000년까지 “마이크로머신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추진시킨 바 있다. 이것은 당시 미국이 반도체 미세가공기술을 이용한 마이크로시스템인 MEMS(Micro Electro-mechanical System)기술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서 초소형 정밀기계가공과 조립에 초점을 두었다.

○ “마이크로 선반”은 마이크로머신 프로젝트의 중요한 개발과제 중의 하나다. 당시 일본 기계기술연구소(MEL)가 주관하여 개발에 성공하고, 특허를 출원하였다. 그러나 일본의 프로젝트는 기술적 성공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따르지 못하는 문제로 시장진입 실패를 가져왔다.

○ 프로젝트 종료 후 지금까지 일본은 오히려 MEMS 기술개발과 산업형성에 집중하여 센서-MEMS, 통신용 RF-MEMS 등에서 개발과 시장경쟁력을 키워온 반면, 독일, 스위스, 핀란드 등 일부 유럽국가가 시장성이 있는 마이크로 조립시스템인 초소형공장을 실현시키고 있다.

○ 이 논문은 일본의 연구자들이 마이크로 가공시스템인 A4 크기의 “마이크로 선반”에 대한 꾸준한 도전과 시장진입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실제 예다. CNC를 도입한 마이크로 선반의 주축 및 테이블의 강성과 모터 토크의 출력향상, 테이블의 위치결정 정밀도 향상을 통해 대형 고정밀 선반과 같은 가공수준을 달성하고 있어 향후 마이크로 부품의 정밀기계가공분야에서 실용화가 기대된다.

○ 국내에서는 마이크로 선반과 같은 가공시스템보다 유럽과 같이 조립시스템에 중점을 두고 한국기계연구원(KIMM) 중심으로 한국형 마이크로 팩토리 기술개발사업(2004~2011년)을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는 휴대폰 카메라 렌즈모듈의 조립을 위한 마이크로 조립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려면 시장과 결부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관련기업의 관심과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
저자
Akira HAYASHI, Hisayuki AOYAMA, Masashi YAMANAK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9
권(호)
75(9)
잡지명
精密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093~1097
분석자
박*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