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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와 물에 의한 경수로 보호

전문가 제언
○ 응력부식균열(SCC: Stress Corrosion Cracking)은 부식성 환경에 놓인 금속재료에 인장응력이 작용하여 생기는 균열현상이고, 재료표면의 산화피막의 보호성이 국소적으로 없어지기 때문에 발생하며, 그 형태로부터 입계형 응력부식균열(IGSCC: Intergranular Stress Corrosion Cracking)와 입내형 응력부식균열(TGSCC: Transgranular Stress Corrosion Cracking)로 구분된다. 또 금속의 용해와 산화가 지배적인 활성경로형과 수소에 의한 취화가 지배적인 수소취화성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 경수로발전은 일본의 기간전력으로서 정착되고 있고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지구규모의 환경변동 억제 및 저탄소사회의 실현 관점에서도 그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한편 일본 국내에서 가동 중인 경수로 55기 중 2010년까지 가동개시 후 30년을 경과한 경수로가 20기에 달한다. 이와 같은 고경년화 경수로를 향후에도 유효하게 유지하고 활용하는 것은 안전성과 향후 전력안정공급뿐만이 아니라 유지경비의 경제성 면에서도 중요하다.

○ 일본의 경수로발전에서는 향후 장기 사이클 운전, 출력향상운전 등의 새로운 운전법의 도입이 계획되고 있고 또 피폭 저감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PWR 1차 계통의 Crud(침전물: 방사성부식생성물)발생, 진행, 침착거동 및 정지 시의 용출거동 해명 및 이들 거동에 미치는 수질 및 비등인자를 명확히 하여 Crud 발생, 연료 표면에의 진행 및 부착거동을 파악한 후에 수화학 면에서의 대책입안에 공헌하고 있다.

○ 한국의 경수로는 현재 16기가 가동 중으로, 노 내 구조재료의 응력부식균열(SCC)에 대한 대책을 합리적으로 수립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SCC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그것에 기초하여 SCC 발생 및 진전을 예측하여, 운전관리에 반영시킬 필요가 있다. 또 경수로의 피폭선량관리를 합리적으로 하려면 냉각수 중의 방사성부식생성물의 발생, 진행, 부착, 용해과정을 규명하여 수화학기술로 Crud를 저감시켜 나가야 한다.
저자
FUJIWAR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9
권(호)
51(11)
잡지명
日本原子力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806~811
분석자
문*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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