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 발전의 신뢰성 평가
- 전문가 제언
-
○ 풍력발전은 기존 발전과 매우 다르다. 기본적 차이는 풍력은 간헐적이고 불확실하다. 그러므로 풍력발전은 기존의 발전기와 다른 방법으로 발전시스템의 신뢰성에 영향을 준다.
○ 본문은 문헌에 있는 풍력발전의 모델과 풍속변수 평가방법을 제시한다. 풍력발전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두 가지 방법인 분석법과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방법을 검토하였다.
○ 후류 효과(wake effect), 다른 풍력 터빈, 풍력 터빈 매개변수의 효과에 대한 출력 전력의 상관관계와 같은 풍력발전 시스템의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요약하였다.
○ 기존의 발전시스템에 풍력발전의 추가는 항상 발전설비의 수행 위험을 감소하고 첨두부하 능력을 증가시키는 장점이 있다. 부하 수행 능력은 복잡한 현상이며 초기 풍속, 연중 및 하루의 시간, 현장 바람의 상황, 바람 용량 및 기존 발전 단위의 크기와 종류에 의존한다.
○ 적절한 전력공급을 확보하기 위해 시스템 용량과 운영 준비량을 결정하는 것은 발전용량 확장 분석에 매우 중요하다. 그와 같은 의미에서 풍력발전의 신뢰성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 풍력발전 현장의 지역적 바람과 풍력터빈 특성을 이용하여 부하 절감 상태의 확률, 발생빈도를 얻을 수 있다. 풍력의 계절적 양상도 신뢰성 지수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
○ 석유 에너지를 수입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우리나라는 재생 에너지 가운데 가장 경제적으로 타당성 있는 풍력발전 확대를 위해 남해안과 제주도 지역의 풍력에 대한 신뢰성연구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Jiang We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13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485~2494
- 분석자
- 신*순
- 분석물
-